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미국의 성명은 북한 주민 미래에 대한 관심 표명한 것’


클린턴 미 국무장관 (자료사진)
클린턴 미 국무장관 (자료사진)

미국 정부는 북한에 대한 조의 표명과 관련해 북한 주민들의 더 나은 미래에 관심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고 미국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미국과 북한은 김정일 위원장 사망이 발표된 이후에도 뉴욕에서 만나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협의했습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국무부의 빅토리아 눌런드 대변인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에 관한 힐러리 클린턴 미 국무장관의 성명은 북한 주민들과의 연대감을 표시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눌런드 대변인은 미국 정부가 북한에 조의를 표명하는 게 옳지 않냐는 질문에 대해 미국이 북한 주민들의 더 나은 미래에 관심이 있음을 국무부가 성명을 통해 분명히 밝혔다며, 미국이 북한 측에 표시하려는 심정은 바로 이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클린턴 장관은 성명을 통해 미국은 북한 주민들과의 관계 개선을 희망하며, 북한 주민들의 안녕에 대해 깊이 염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또 미국은 북한 주민들을 돕기 위한 준비가 돼 있다며, 북한의 새 지도부가 국제사회와 협력해 평화와 번영, 한반도의 영구적인 안보를 위한 새 시대를 열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눌런드 대변인은 김정일 위원장의 사망 사실이 발표된 이후인 지난 19일 미국과 북한이 뉴욕채널을 통해 대북 식량 지원 문제를 협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미-북 간 협의에서 결론이 나지 않아 양측이 뉴욕채널을 통해 기술적인 문제를 논의했다는 설명입니다.

눌런드 대변인은 지난 주 미국의 로버트 킹 북한인권특사와 북한의 리근 외무성 미국국장이 식량 지원 문제와 관련해 건설적인 논의를 하기는 했지만 분배감시 절차를 포함한 몇 가지 문제들에 대해 완전히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눌런드 대변인은 이 문제와 관련해 앞으로도 추가 접촉이 있어야 한다며, 현재 북한에서는 김정일 위원장의 애도 기간이 진행 중인 만큼 새해가 될 때까지는 분명한 해결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미-북 3차 고위급 회담 역시 북한의 애도 기간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미국 정부는 아직 아무런 결정을 내리지 않은 상태라고 눌런드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