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카르자이,‘미국의 유출 기밀문건, 아프간인들 생명 위협’


아프가니스탄의 하미드 카르자이 대통령은 미국 군사기밀 폭로를 규탄하고 유출된 기밀들이 연합군을 돕는 아프간인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하미드 카르자이 대통령은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관련된 미국 군사기밀 문건들을 폭로한 당사자들을 혹독한 어조로 규탄했습니다. 카르자이 대통령은 특히 연합군에 대한 아프간 정보 제공자들인 것으로 보이는 사람들의 이름이 들어있는 문건들이 공개된 것에 분노를 나타냈습니다.

"This indeed is extremely irresponsible and shocking.

나토 연합군에 합법적이든 불법적이든 정보를 제공한 개인들의 생명이 위태롭게 됐기 때문에 그런 기밀문건이 공개된 것은 극히 무책임하고 충격적이라는 것입니다. 카르자이 대통령은 29일, 카블 대통령 궁에서 기밀문건 유출에 관해 기자회견을 갖고 강경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미국 관리들도 기밀문건 공개가 개인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군사작전을 위태롭게 만든다고 규탄하고 있습니다.

비밀을 폭로하는 웹사이트인 위키리크스는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전쟁 관련 기밀문건들을 지난 25일, 공개해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위키리크스 운영자, 줄리안 아산지는 위키리크스 관리자들이 정보 제공자들의 이름이 들어있는 문건들을 점검했다며 1만5천 건의 문건들을 보호차원에서 공개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카르자이 대통령은 또 파키스탄 내 테러분자 은신지역들에 대해 보다 강력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공개된 문건들 가운데는 파키스탄 군사 정보기관, ISI가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일부 분자들을 지원해온 것으로 미군 당국이 우려하는 문건들도 있습니다. 이에 관해 파키스탄은 강력히 부인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의 퇴역장성인 마흐무드 샤 씨는 아프간 인 정보 제공자들의 이름으로 돼 있는 문건에 대해 분노합니다.

"The ISI links and the links of these Taliban, it has been

ISI와 탈레반 관련에 관한 문건들은 대부분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의 정보를 근거로 한 것인데 그들은 대단히 믿지 못할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마흐무드 샤 퇴역장군은 특히 문제의 문건들이 2004년부터 2009년까지의 기간에 관한 것들이라면서 이 기간 중 아프가니스탄 정보기관의 책임자는 타지크 소수민족 출신인 아므룰라 살레 였다고 지적합니다.

아프간 국가안전국장이던 아므룰라 살레는 지난 6월 평화회의를 주재하던 카르자이 대통령에 대한 암살기도 사건이 일어난 뒤 사임한 인물입니다. 살레는 탈레반 집권 당시 탈레반에 대항한 북부동맹 소속이었습니다.

살레를 포함해 북부동맹 소속은 파키스탄의 군사 정보기관, ISI가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세력을 지원한다고 비난했었다는 것입니다. 지역 전문가들은 ISI 지원을 받은 탈레반이 궁극적으로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했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의 마흐무드 샤 퇴역장군은 아프가니스탄 정보 소식통들은 파키스탄에 대한 불만을 갖고 있는지도 모르기 때문에 그들이 제공하는 정보는 의심스럽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관리들은 위키리크스가 폭로한 문건들의 정보는 기밀임을 인정하지만 모든 문건들이 각각 개별적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