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장난감 중심지로 급 부상하는 중국 - 수출 수입 모두 크게 늘어 - 2004-12-24


중국이 매년 전세계에 100억달러 상당의 장난감을 생산 공급하는 세계 장난감 제조 부문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중국은 자체적으로도 장난감을 사들이는 나라로서 그야말로 장난감을 생산하고 즐기는 면에서 세계 제1의 나라가 되고 있습니다. 홍콩에서 VOA기자가 보내온 보도를 통해 중국의 장난감 시장을 살펴 보겠습니다.

**********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서 어린이들은 부모들에게 이번 크리스마스 철에 가장 인기 있는 장난감을 사달라고 조릅니다. 홍콩을 방문한 모두 여섯살 난 두명의 중국 어린이들이 어머니들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저명한 장난감 소매점 토이스 알 어스 (Toys R’ Us)의 홍콩 분점을 찾아가며 몹시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 어린이가 상점의 천정까지 치솟은 선반들마다 장난감들이 놓여 있는 긴 진열대를 따라 이것 저것을 들여다 보다가 한 곳에서 발걸음을 멈춥니다. 그의 눈은 로보트의 종류가 가득한 한 무더기의 장난감들로 쏠리고 있습니다. 이 소년은 마침내 그곳으로 다가가 그중 한 개를 집어듭니다.

이 소년이 로보트를 사겠다고 주문하는 동안 동갑내기인 그의 사촌은 로버트의 움직임을 한번이라도 더 보려는 듯 그가 쥐고 있는 로보트의 원격 조정 장치를 낚아 채면서 실랑이가 벌어집니다.

실제로 트림 소리까지 내며 쿵후의 싸움 동작을 취하는 이 로보트는 6살짜리 어린이들의 마음 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마음까지 사로 잡았습니다. 물리학자였던 사람의 설계로 만들어졌다는 이 장난감 로보트들은 말하는 것 투덜대는 것 또는 으르렁대거나 욕설을 퍼붓는 등의 각종 소리와 동작등 예순 일곱 가지의 기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홍콩의 기업체인 워위 사가 중국에서 로보트 류의 장난감을 만들고 있습니다. 워위사의 설계분야 최고 책임자인 필립 더피 씨는 지난 4월에 이 로보트들에 대한 판매가 시작된 이후 100만개 이상이 판매된 경위를 설명했습니다.

" 결코 실현되지 못했던 20세기의 꿈에서 하나의 꿈을 달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로버트를 갖게 된다는 일반적 개념은 1950년대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계속 홍보돼 왔으나 실제로 그 누구도 로보트를 필수품 형태로 가정으로 까지 끌어들이는 단계를 이룩하지는 못했습니다."

올해의 쇼핑 시즌에 소녀들에게 인기가 좋은 인형들 가운데는 언제나 인기 있는 바비 패션 인형과 브랏즈 인형 등이 포함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어린이들은 이 장난감들이 북극에 사는 꼬마 요정들이 만들고 있다는 환상을 갖고 있지만 장난감을 가져다 주는 산타의 실제 도우미들은 실제로 중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 같은 장난감을 포함해 100억 달러 어치가 넘는 세계 장난감의 70%를 만들어내 수출하고 있습니다. 게임과 장난감을 거래하는 매닉스사의 스티븐 칸 전무는 장난감 제조업체들이 북극이 아닌 중국을 장난감 제조의 기지로 이용하는 이유는 단순하다고 말했습니다.

" 근로자 임금과 관련된 것으로 무엇 보다도 기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생산 비용문제입니다."

금년에 들어 중국의 장난감 산업은 몇가지 난제에 직면했습니다. 석유가격이 급등하는 바람에 원자재인 플라스틱과 전력 비용이 따라서 급등하면서 생산비가 크게 오른 것입니다. 또한 위험한 장난감들과 지적 재산권의 해적 행위에 관련된 새로운 규정들로 인해 중국의 장난감 판매는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제 중국은 경제가 순조로운 성장을 하면서 자국내 어린이 들에게 필요한 장난감을 공급하기 위해 외국산 장난감을 수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의 장난감 협회에 따르면 이 나라의 장난감 수입량은 지난 해에 2억 9천 2백만달러로 증가하면서 2년 연속 평균 30%씩 늘어났습니다. 중국의 국내 장난감 시장이 성장하는 데 가장 큰 장애가 되는 것은 가격 문제로서 외국산 장난감들이 중국의 보통 소비자 들에게는 아직 비싼 가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난감 거래업체인 워위사의 더피 씨는 중국의 소비 습관이 바뀌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저희 회사가 처음 비싼 가격의 장난감을 시장에 내놓았을 때 중국 시장은 물건을 들여다 보고 시험 삼아 몇 개만 주문을 하곤 했었으나 요즘에 들어서는 중국에 달러화 보유량이 늘어나면서 점차 더 많은 관심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중국 장난감 협회는 중국 어린이들의 장난감에 대한 평균적 소비는 아시아 전지역에서의 평균 소비가 13달러인데 반해 2.5 내지 3.5달러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중국 인구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도시민들은 지난 10여년 동안 급속히 늘어난 소득의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도시에 거주하는 수백만명의 부모들은 중국의 산아 제한 정책으로 하나 내지는 두명의 자녀만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는 장난감에 더 많은 돈을 소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같은 장난감이라도 홍콩에서 보다는 샹하이에서 더욱 싼 가격에 살 수 있어서 앞으로 수년 내에 중국내의 장난감 판매는 장난감 제조업체들에게 큰 기쁨을 안겨줄 것으로 보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