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그리스, 하계올림픽 테러  막기위한 대규모 경계작전 벌여 - 2004-07-06


그리스는 이번 주에 육군, 해군, 해안경비대, 경찰을 동원하여 아테네 하계올림픽대회에 대한 테러 공격을 막기 위한 대규모 경계작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아테네 서쪽 피레우스만의 바깥 공해상에서 엘리아스 스미르나키스 함장이 그의 명령에 따라 3급 해안경비대 전투함정의 기동연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갑판에는 50밀리 중기관총 포상과 다섯명의 그리스 특수군 특공대의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올림픽 하키 언덕 해안에서 몇백미터 떨어진 곳에는 10여명의 경찰과 군인들이 그곳 주변에서 빙 둘러 경계를 서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 달로 예정된 올림픽대회에서 육상이나 해상으로부터 있을지도 모르는 테러공격을 막기 위한 계획의 일환입니다. 오래 전부터 실시되고 있는 이 경계작전은 수많은 경기장 시설과 올림픽 관계자들이 투숙할 호텔의 경비를 위한 것입니다. 전국적으로 무장한 남녀 요원들이 대대적으로 포진하는 가운데 이번 주에 1만 1천명의 경찰과 군병력이 아테네로 이동했습니다.

병력의 도착으로 올림픽 시설 일대에서 이른바 [자물쇠]로 불리우는 철통경비가 시작되었으며, 각 경기시설들은 선수와 관중들이 입장하기 전에 매설됐을지도 모르는 폭탄을 수색하게 됩니다.

그리스의 조지 보울 가라키스 공공질서장관에 따르면, 여기에는 수천명의 보안군들이 동원됩니다.

보울가라키스 장관은 “올림픽이 열리는 여러 도시들에 모두 7만여명의 병력을 배치할 계획이며, 현재 아테네에는 1만 1천여명이 배치되었고, 점차 그 규모를 늘려나가게 될 것”이라면서 “이와 병행하여 보안시스템이라든지 감시카메라, 순찰과 다른 조치등 보완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올림픽 준비에 막대한 지장을 주고 있는 공사 지연으로 경비병력의 배치는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감시시스템과 주변 울타리 공사의 공기 지연로 현재 경찰이 노출된 상태로 경비를 서고 있어 사람들의 시설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같은 공기 지연으로 오는 8월 13일 개막식 이전에 주경기장에 대한 폭탄을 체크할 수 있는 시간은 72시간도 안된다고 지적합니다.

수영경기장, 사이클 경기장과 함께 총 7만7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올림픽 주경기장에는 병력들이 동원되는 가운데 수십명의 경찰과 위장복 차림의 군인들이 출입문에 배치됐습니다.

이들은 수시로 도착하는 콘크리트 믹서차량들을 제대로 검문하지 못한 채 경기장 안으로 그냥 들여보내고 있습니다. 한 출입구 옆에는 담장도 없이 무방비상태로 100미터 정도가 뚫려 있어 사람들이 곧장 올림픽 경주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보울가라키스 장관은 앞으로 공사가 완공되려면 몇주 더 걸릴 것이라고 말합니다.

보울가라키스 장관은 “우리들에게 있어서 올림픽 경기가 오늘 당장 시작되고 있어서 그리스 경찰들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이와같은 주요 노력을 통해서 오늘부터 보안조차가 취해지고 있다”면서 “오는 7월 중순까지 점진적으로 보완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며, 그때까지는 모든 조치가 완료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지리적으로 긴 해안선을 갖고 있는 그리스가 지난 2000년 알-카에다가 예멘에 정박중이던 미군함 콜호를 공격하여 17명을 살해한 것과 같은 해상테러공격을 방어할 수 없을 것이라는 국제적인 우려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안계획이 발표되는 가운데 VOA기자가 당국의 허락을 받아 해안경비대의 스미르나키스 함장이 지휘하는 경비정에 승선하여 경비상황을 취재했습니다. 이 함정은 피레우스항의 경비임무를 맡은 중무장과 고도의 기동성을 가진 경비정입니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 기간 중 피레우스항은 특히 민감한 지역이 될 것입니다. 올림픽 기간중 수천명의 고관과 VIP들이 이른바 [떠있는 호텔]에 유숙하게 될 것입니다.

그의 이름을 코스토스라로만 밝힌 경비정의 한 특수요원은 어떤 테러분자도 이 호텔에 접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장담했습니다.

코스토스는 “만약 선박이 정선하지 않을 경우, 적색지대를 발동하여 전투를 요청하게 되며, 필요하다면 발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안은 지난 2002년 미국의 뉴욕과 워싱턴에 대한 9. 11 테러공격 이후 모두 12억 달러가 투입된 아테네 올림픽대회가 순조롭게 진행되느냐의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