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인들, 서구 첨단의학외에 전통치료법 이용사례 늘어 - 2004-05-28


합리와 이성이 지배한다는 미국 사회에서 현대적인 병원치료가 한약, 침, 마사지, 요가, 기도 등 특수한 대체치료에 자리를 내주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 정부의 한 조사 결과 상당수의 미국인들이 서구 첨단의 의학이나 약품을 보완하거나 대체하기 위해 전통적인 치료법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전통적인 치료법 이용은 아직도 다른 나라들에 비해 뒤떨어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현재 의학 기술면에서 세계에 앞서가고 있지만 정부 보건 당국은 많은 미국인들이 전통적인 의약에 생소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2002년에 전국의 3만 1천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체의약품 사용여부에 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36%가 병원치료를 제외한 약초, 침, 척추지압요법, 요가, 맛사지, 특수 식이요법 또는 이런 요법을 종합한 치료를 시도해 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43%는 건강을 위한 대체치료방법으로 기도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조사대상자의 10%는 의학적 효과를 기대하고 단전호흡과 명상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증이나 근육경직, 감기, 불안, 우울증등을 치료하기 위한 의약품이나 정교한 치료법이 있지만, 사람들은 특히 이들 분야에서 전통적인 치료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를 주관한 국립건강협회의 수석자문관인 리처드 나힌 씨는 이같은 결과는 과학에 기초를 둔 의약품에 대한 불만이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나힌 씨는 “재래의약품으로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보완적인 대체의학으로 돌아서는 것”이라며 “사실, 응답자의 28%는 재래식의 치료방법이 효과가 없기 때문에 보완적인 대체의학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에서 드러났다”고 말했습니다.

또 응답자의 13%는 재래식 의약품들이 너무 비싸서 대체 약품을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조사는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표준적인 의약품과 함께 이같은 대체치료를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체의학을 이용하고 있는 응답자의 약 4분의 1은 건강전문가들이 이렇게 하기를 권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이용되고 있는 기도를 통하지 않는 치료법중에서 약초나 동물에 기초한 치료법이 가장 일반적인 전통치료법입니다. 현재 전체 미국인들 중의 5분의 1이 이런 전통치료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힌 씨는 이런 전통적인 건강보조약품들이 정서불안에 먹는 카바카바와 같이,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나힌 씨는 “사람들은 이것들이 자연산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을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건강에 해를 줄 수도 있다”면서 “조제약을 건강보조약품과 함께 사용할 경우, 조제약의 효능을 감소시키는 부작용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에서 전통의약품의 인가가 점차 높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 보완대체 의학센터의 스테픈 스트라우스 소장은 이것은 다른 지역에서 더 일반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스트라우스 소장은 침은 중국에서, 요가는 인도에서, 약초 건강보조식품은 다른 지역에서 더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스트라으스 소장은 “약초 치료법은 일부 유럽 국가와 아프리카, 아시아 국가들에서 더 일반적이라” 며 ”세계보건기구는 세계에서 80% 이상의 사람들이 자연건강식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일부 개별적인 통계도 이와 유사한 사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미국인의 약 20%가 자연치료를 받고 있는가 하면, 독일인의 약 90%가 가끔씩 자연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는 밝히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일부 아프리카 국가에서 말라리아에 걸린 어린이들의 60% 정도가 약초를 이용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전체 의약품의 30 내지 50%가 자연산인 한약재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