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술과 건강, 알코올 중독 - 2004-05-11


<잡수시오 잡수시오 이 술 한 잔 잡수시면 천만년이나 사오리다 …
불로초로 술을 빚어 만년배에 가득 부어 비나이다
남산수(南山壽)를 약산동대(藥山東臺) 여즈러진 바휘꽃을 걱거 주(籌)로 노며 무궁무진 먹사이다
근군종일 명정취하자, 주불도령 분상토니 아니 취고 무엇하리
백년을 가사 인인수라도 우락을 중분 미백년을 살았을 때 잘놉시다.>

안녕하세요. 생활과 건강 문주원입니다. 오늘의 주제가 술이라서 조선시대 가사인 권주가를 읊으면서 오늘 생활과 건강 시작해 봤는데요.

음주문화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술은 우리 생활에서 빼놓을수 없는 일부분이 됐는데요, 그리스 신화에도 술의 신이 등장하고 성경에도 술에 관한 내용이 쓰여져 있긴 하지만, 우리 인간들이 언제부터 술을 마시기 시작했는지 정확한 기원을 알 수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술이 우리 건강에 미치는 피해만큼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난주에 이어서 한국 일산에 있는 연세 일응 정신과의 김수권 전문의로부터 술과 건강에 관해 들어봅니다.

**************

1분 건강 상식:

매주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건강 상식을 소개해 드리는 1분 건강 상식 시간입니다. 이번주에도 지난주에 이어서 술에 관련해 잘못 알려진 상식들을 짚어보겠습니다.

첫번째, 커피를 마시거나 술을 토해내면 술이 빨리 깬다. 아닙니다. 커피나 탄산음료를 마시면 탈수현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술깨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콩나물국과 조개국, 북어등과 귤, 오이같은 수분이 많은 과일과 채소가 있습니다.

두번째,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은 건강하기 때문이다. 아닙니다.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은 알코올 분해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술을 조금만 마셔도 건강을 쉽게 손상시킬수 있습니다.

세번째, 과음 다음날 사우나면 피로가 풀린다. 아닙니다. 사우나 역시 탈수 현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사우나 보다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 잠이 오지 않을때 술을 한두잔 마시면 도움이 된다.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술을 잘 안하시는 분들은 잠이 오지 않을때 술을 한잔 하면 효과가 잇지만, 평소에 술을 즐겨하는 분들은 오히려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혈압이 높아지면서 원기가 왕성해지는 느낌을 받을수 있답니다.

생활과 건강 이번주에는 술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짚어봤습니다. 다음주에는 아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는 시간 준비했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시구요, 다음주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