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오늘의 이디엄] <font color=blue>Feel One’s Oats</font> - 2004-04-09


Feel One’s Oats에서 Feel은 느끼다, 감지하다를 뜻하는 동사이고 Oats는 주로 가축의 사료 곡물인 귀리를 뜻합니다. 그리고 One’는 His나 Her 같은 인칭 대명사의 소유격으로 누구누구의 라는 뜻입니다.

이 세 단어를 연결한 Feel One’s Oats는 단어 뜻 그대로 하면 누구의 귀리를 느끼다라는 말이 되지만 그래서는 무슨 뜻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Oats, 귀리는 미국 서부 농촌에서 가축사료로 쓰이거나 사람들이 아침 식사로 먹는 씨리얼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Oats를 배불리 먹은 가축은 힘이 나고 활기차게 마련인데 그래서 사람의 경우에도 Feel One’s Oats는 활기차다, 원기왕성 하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idiom으로 사용됩니다. 그렇지만 Feel One’s Oats는 잘난 체하다 , 자만하다라는 또 다른 뜻으로도 사용됩니다.

Bill certainly Feels His Oats now that he’s been promoted and tells the rest of us what to do. Somebody ought to tell him he needs to take it easy and be the same friendly guy he always was before he became our new boss.

빌은 요즘 자신이 승진을 했고 우리들 나머지 사람들에게 할 일을 지시하게 되자 확실히 ‘Feels His Oats’ 잘난 체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그가 느긋해질 필요가 있고 우리들의 새로운 상급자가 되기 전에 늘 그랬던 것과 똑같은 친근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그에 말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