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수익 증대에도 불구, 석유 회사들 지출에 신중 - 2004-02-06


지난 몇 달 동안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서 많은 석유 탐사 회사들과 생산 회사들이 큰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같은 유가 인상에도 불구하고, 많은 회사들은 여전히 지출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유가가 어떻게 될 지 아직도 불확실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가격의 급등으로 많은 석유 공급 회사들의 수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미국 남부 텍사스 주의 휴스톤을 비롯한 각 지역의 석유 생산 회사들이 기록적인 수익을 올린 것으로 보고하고 있는 가운데, 엑슨 모빌이 그같은 흐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엑슨 모빌의 2003년도 수익 215억 달러는 아마도 단일 기업 수익으로는 사상 최대로 기록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해 탐사와 생산 비용으로 약 120억 달러를 지출했던 엑슨 모빌은 올해도 그 이상으로 지출을 확대할 계획이 전혀 없습니다. 다른 많은 거대 기업들도 대규모 수익을 부채 상환과 인수 합병, 주식 매수, 배당금 인상 등에 사용하는 등, 엑슨 모빌과 유사한 아주 신중한 접근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휴스톤에 본사를 둔 아파치 사의 대변인 토니 란티니 씨는 일부 기업들이 신중한 입장을 취하는 것은 고유가 후에는 깊은 침체가 뒤따랐던 과거의 경험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란티니 대변인은 많은 회사들은 가격 상승에 따르는 호황과 거품 붕괴의 순환으로부터 교훈을 얻었다고 지적하면서, 가격이 오르면 서비스 비용과 시추 비용 또한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올라간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서 가격이 최고 수준으로부터 하락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신중하지 않았던 많은 회사들이 곤란한 지경에 처하게 된다고, 란티니 대변인은 설명했습니다.

란티니 대변인은 자신의 회사인 아파치 사는 그같은 일반적인 경향을 따르지 않고 보다 공격적인 접근법을 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란티니 대변인은 아파치 사의 이사회는 현 상황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하고, 아마도 다른 회사들 보다 탐사와 생산에 수익의 더 많은 부분을 지출하게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란티니 대변인은 아파치 사는 일반 기업들과 다소 다르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아파치 사는 경제 상황이나 국제적 안정, 에너지 가격 같은 전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많은 일들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하고, 시대에 앞서는 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 해 아파치 사는 그 전 해에 비해 두 배에 달하는 11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전 세계 여러 곳에서 시추 장비를 운영하고 보수하는 아파치 사는 올 하반기 들어 석유 생산 회사들이 활동을 확대하면 자사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