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음산함과 재미가 어우러진 할로윈 데이  - 2003-10-27


할로윈은 11월 1일 성인의 날 전 날입니다. 할로윈을 앞두고 이번주 음악이 있는 곳에선 할로윈과 그 노래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할로윈은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하나의 축제로 자리잡았지만 아직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권에서는 다소 생소한 날이기도 합니다.

그 기원은 정확하지 않지만, 신학자들에 따르면 기독교가 전래되기 전인 1세기 중반, 영국에 있는 켈트족의 정신적 지주였던 한 승려에 의해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켈트족은 마법에 걸린 사후 인간 영혼이 죽음과 사후를 관장하는 신인 삼하인에 의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믿었기에,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의 영혼이 구원받도록 하기 위해 동물이나 사람을 희생 제물로 받치는 의식을 베풀었다고 합니다.

이 날이 바로 '할로윈 데이'의 기원이 된 것이죠.당시 사람들은 10월 31일에 겨울이 시작된다고 믿었고, 또 삼하인 축제날에 죽은 자들이 겨울밤의 활동을 위해 되살아 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할로윈 데이에는 죽은 영혼이나 유령, 마녀 등이 정처없이 배회한다고 전해지게 됐습니다.

할로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호박을 파서 만든 잭-오-랜턴(Jack-O' Lantern)입니다.

이것은 망령의 갈 길을 밝혀주기 위한 등이란 이름에서 유래된 호박 등입니다.

전설에 의하면 술 잘먹고 교활한 잭이라는 사람이 마귀를 속여 골탕을 먹인 뒤 죽었는데, 이후 앙심을 품은 마귀에 의해 그는 천국도 지옥도 가지 못하고 추운 날씨 가운데 암흑 속을 방황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추위에 지친 잭이 마귀에게 사정해 숯을 얻었는데 온기를 유지하기 위해 호박을 파고 이 숯을 넣어 랜턴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할로윈을 상징하는 '잭-오-랜턴'이 된 것이죠.

**********************************************

(위의 real audio를 클릭하시면 방송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10월 26일 선곡표
  •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This is Halloween] The Adams Family, [the Adams Family] [Boo!, It's Halloween] [Halloween Night] Ashanti, [Rain on Me] Sting , [Send Your Love] Barry Manilow, [When October Goes]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