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반도 사태 중대한 기로, 미-중-북 3자회담 조속히 재개돼야' - 주미 중국 대사관 - 2003-07-23


중국은 한반도 사태가 더욱 위태로워 졌다고 말하고 중국, 미국, 북한이 참석하는 3자 회담이 조속히 다시 열려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VOA 기자가 워싱턴의 중국 대사관에서 전해온 소식입니다.

***********

주미 중국 대사관의 쑨 웨이드 대변인은 22일, 국제적인 언론인들에게 북한 핵 문제는 이른바 ‘중차대한 기로’에 와있다고 말하고 미국, 중국, 북한이 참석하는 회담을 조속히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들 3개국은 지난 4월 베이징에서 회담을 가진바 있습니다.

쑨 대변인은 베이징 회담은 빠를수록 좋다고 말하고 그러나 자신은 그같은 회담이 열릴수 있을지, 열린다면 언제 열릴 것인지 알수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대변인은 중국과 미국은 한반도에 핵이 존재하지 않게 되기를 강력히 바란다고 말하고, 그러나 북한은 북한대로 자국의 안보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쑨 대변인은 동시에 북한의 합당한 안보 우려도 처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국영 언론은 미국이 북한을 공격 목표로 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미국은 이를 거듭 부인하고 있습니다. 평양측의 핵 무기 계획 포기를 목적으로한 회담에 참석하는 댓가로 미국이 북한에 불가침 보장을 제공할 것으로 중국은 믿느냐는 질문에 쑨 대변인은 자세한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탈북자 문제도 거론됐습니다. 중국은 국경을 넘어오는 수만명의 북한인들을 난민이 아니라 경제적 이주민이라 간주하고 본국으로 돌려보내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탈북자들을 받아들일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쑨 대변인은 모든 관련 당사국들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행동은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만 대답했습니다.

그같은 행동은 한반도의 안보와 평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쑨 대변인은 모든 당사국들은 극도의 자제심을 발휘하고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몇 안되는 북한의 동맹국으로써 중국은, 가난에 찌들린 북한에 대한 식량과 연료의 주요 제공국입니다. 중국은 또 최근의 북핵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적극적으로 펼쳐온 나라입니다. 지난 4월의 3자 회담을 주선한 외에도 중국은 최근 평양과 모스코바, 워싱턴에 특사를 보내 사태 해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