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에서 새로 개원된 국립범죄현장훈련센터 (영문서비스) - 2003-04-13


미국 텔레비전 방송의 골든 아워에 방영되는 범죄 드라마들을 보면 첨단 수사장비와 노련한 전통적인 형사의 수사 덕분에 사건들이 쉽사리 해결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실제 범죄수사에서 법과학자들이 DNA 감식등 새로운 기술들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법과학 이용에 관한 적절한 훈련과 표준 절차들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수사가 그르쳐질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최근 법과학 수사 절차를 감식요원들과 수사관들에게 가르치는 국립범죄현장훈련센터가 새로 개원됐습니다. 코네티컷 주 페어필드에 있는 국립범죄현장훈련센터가 어떤 곳인지 전문가들의 설명을 통해 알아봅니다.

****************

범죄현장수사를 뜻하는 ‘C.S.I.’ 라는 범죄수사 드라마에서 현장감식 전문요원들이 철도 건널목 근처의 자동차 충돌 사고 현장을 샅샅이 뒤지며 증거를 찾는 장면을 보게 됩니다. 범죄현장 감식요원들은 사고 차량의 비상 제동장치가 걸려 있는 것을 발견하고 정상 제동 장치가 고장났던 것으로 보인다며 어쩌면 다른 자동차가 사고에 관련 됐을른지도 모른다는 얘기를 나눕니다. 현장감식 요원들은 새로운 이론에 입각해서 증거들을 수집하고 그 것들을 감식반에 보내 분석합니다. 한 시간만에 감식반의 분석결과 자동차 충돌이 단순 사고가 아니라 살인사건이라는 결론이 내려집니다. 실제 사건에서는 범죄현장에서 수집된 증거 분석절차가 이 드라마의 경우처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전되기는 드문 일입니다.

코네티컷 주, 뉴 헤이븐 소재 관선변호소의 브라이언 칼로우 변호사는 자신의 경험으로 보면 범죄현장의 증거들이 훌륭하게 처리된 경우가 있는가 하면 엉망진창인 사례들도 있다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 범죄현장 증거 처리에 관해 적절한 훈련을 받지 않은 수사관들이 현장처리를 함으로써 증거가 될 수 있는 모든 정보들을 놓져 버리는 사레들이 흔히 있습니다. 사건 현장의 생물학적 증거들이 적절히 처리되지 않으면 특정 용의자의 혐의에 대해 유죄나 무죄를 입증할 가능성이 있는 증거를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놓져 버릴 위험이 있습니다.”

1995년,미식축구 선수였던 O.J.심슨의 아내 살해혐의 사건은 범죄현장 처리에 있어서 해서는 안되는 일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주는 교과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O.J. 심슨 사건의 재판에서 증언을 통해 명성을 얻은 법과학 전문가인 헨리 리 씨는 당시 수사관들이 피살자인 니콜의 사체를 물로 씻지 않았더라면 불과 몇 시간만에 사건이 해결될 수도 있었다고 말합니다.

“ 피살자, 니콜의 사체 표면에 몇 방울의 핏자국들이 있었고 그 핏방울의 DNA 검사를 했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사체를 씻어 버림으로써 증거가 소멸돼 버리고 말았던 것입니다. 또한 피살자의 팔에 피묻은 지문이 있었고 사건 현장에 두 번째 신발자국들도 있었습니다. 만약에 두 가지 다른 피묻은 신발자국을 찾아 냈었더라면 살인용의자가 한 명 이상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입니다.”

미국 연방범죄수사국, FBI는 2년전에야 최초의 법과학 수사 지침서를 펴냈지만 그 절차와 훈련이 관할지역 마다 각각 다르다고 헨리 리 씨는 지적합니다.

“ 매 사건마다 각각 특이하게 마련입니다. 강간 사건을 강도사건으로 취급할 수 없고 절도 사건을 살인 사건으로 취급할 수 없듯이 말입니다. 모든 사건이 전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표준지침을 개발해야 하며 수사관들과 법과학자들이 범죄현장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에 관한 지침을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헨리 리 씨가 말하는 그러한 현장교육이 커네티컷 주, 뉴 헤이븐 대학에 설립된 국립 범죄현장훈련 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훈련센터의 앨런 하퍼 소장의 말입니다.

“ 무엇이든 실제로 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총격 재연 과목에서는 총격 현장을 만들어 놓고 수사관들과 감식 요원들이 실제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며 배운 것을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됩니다.”

미국의 경찰관들과 검사들은 이 훈련센터에서 교육을 받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훈련센터의 과정은 실제로 후속 교육과 고급훈련을 받지 못한 감식반 요원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돼 있다고 하퍼 소장은 설명합니다. 하퍼 소장은 또 어떤 범죄 사건 수사에 관여하는 모든 요원들이 올바른 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 경찰은 실제로 상당한 능력을 갖추고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 올바른 단서를 얻어냅니다. 그러나 경찰이 그릇된 단서를 갖지 않도록 하고 증거들이 묻혀지지 않도록 하며 무고한 사람이 기소되는 일이 없도록 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앨런 하퍼 소장은 경찰관들이 범죄현장 처리에 관해 보다 잘 훈련을 받고 특정 지침들을 적용할 수 있게 되면 실수는 적어질 것이고 O.J. 심슨 사건과 같은 잘못된 범죄현장 처리는 훨씬 더 줄어들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