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헐리웃 스타거리와 오스카상 후보에 오른 마틴 스콜세지감독(영문서비스) - 2003-03-09


미국의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아직 오스카 상을 수상하진 않았지만 헐리웃 스타 거리의 별 모양 명판에 이름이 오르는 또 다른 헐리웃 영예를 얻었습니다. 영화 감독으로 헐리웃 스타 거리에 이름이 오르고 18일에 열릴 오스카 수상식에서도 수상 경쟁을 벌일 마틴 스콜세지 감독에 관한 얘기를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헐리웃 명예 시장으로 알려진 연예인 쟈니 그란트는 스콜세지 감독에게 로스엔젤레스 시 당국이 보내온 두 장 짜리 성명서를 전달했습니다.

“이 성명서를 전달합니다.그리고 헐리웃 명예 시장으로서 나는 오늘을 마틴 스콜세지 날로 선포합니다.”

별 모양의 명판이 드러나면서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이 유명한 관광 행로를 따라 명예가 수여된 D.W. 그리피스 같은 최고의 감독과 찰리 채플린 같은 스타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스콜세지 감독은 영화를 제작하는 거장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지난 1966년 헐리웃에 처음 도착했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첫 방문지는 바로 헐리웃의 제작자와 감독 그리고 스타들의 이름을 새겨놓은 헐리웃 스타 거리였다고 말합니다.

“ 이 이름들 가운데 많은 수는 그들의 생애보다 더 중요하게 보입니다. 여기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실제로 영화 언어를 만든 사람들도 있습니다. 많은 개척자들 그들은 모험심으로 이 영화 산업을 건설했습니다. 이들이 옛날의 그리고 지금의 헐리웃을 만들었습니다.”

영화배우 조 페시와 샤론 스톤이 스콜세지 감독을 축하해 주기 위해 그 자리에 참석했습니다. 그들은 1995년 스콜세지 감독의 영화 “카지노”에서 로버트 드니로와 함께 출연했었습니다. 스콜세지의 많은 다른 영화들 처럼, 이 영화도 라스베가스 폭력단 내에서의 조악한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여배우 샤론스톤은 스콜세지 감독이 요구가 많지만, 연기자들로 부터 최고의 것을 얻어 낸다고 말했습니다.

“ 스콜세지 감독과 일을하면 자신이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높은 최고의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이에 대해 ‘감사하다’는 말은 너무 작은 표현입니다.왜냐하면 스스로가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 본 적이 없는 것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영화가 끝났을 때는 녹초가 되지만 자신이 한 것에 만족하게 됩니다."

여배우 샤론 스톤은 스콜세지 감독이 아마도 그것을 모를 거라고 말하고 있으나, 조 페시는 스콜세지 감독을 영화 제작계의 아버지라고 언급했습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헐리웃에서의 성공이 불가능해 보였던 뉴욕의 완고한 이탈리아 계 가정에서 성장했던 시절과 뉴욕대학교에서 영화학도로써의 시절을 회상했습니다. 그는 그의 부모님이 회의적이긴 했지만, 그를 뒷받침해 주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살던 동네에선 영화를 제작하러 헐리웃에 간다고 부모에게 말하는 것은 다소 황당한 얘기였습니다. 그건 이해될 수 없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밤 전 부모님의 대화를 엿듣게 됐습니다. 당시 우리집은 방이 3개 였는데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다 들을 수 있었죠. 전 그때 어머니께서“스콜세지가 뭔가 잘못된 것 같지만, 학교에서 상을 두번이나 받았고, 그건 걔한테 뭔가 특별한게 있다는 뜻” 이라고 아버지께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스콜세지 감독은 자신과 배우 친구인 하비 키텔이 헐리웃 가에서 멀지 않은 한 아파트에서 같이 생활을 했었다고 회상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다시 뉴욕으로 돌아갔고, 이 뉴욕의 도시 풍경에서 그의 영화 “비열한 거리(Mean Streets)” “택시 운전사(Taxi Driver)” 그리고 “좋은 친구들(Goodfellas)”의 영감을 얻었습니다.

미국 영화협회로부터 평생 공로상등 수많은 영예를 받은 후 스콜세지 감독은 역사적 서사작 “뉴욕의 갱들”로 오스카상 후보에 지명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그는 5번의 오스카상 후보로 지명 되었으나 헐리웃 최고 영예인 오스카 상을 한번도 수상해 보진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점에 대해 스콜세지 감독은 별로 개의치 않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옛날은 지나갔습니다. 즉 내가 1970년대나 90년대 제작한 영화에 대해 그것이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는 말입니다. 수상하지 않고도 그동안 잘 지내왔고 내가 만들어온 작품들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내가 이번 시상식에서 수상을 하게 된다면, 그것은 정말 매우 특별할 것입니다."

스콜세지 감독은 자신이 젊었을 때 오스카 상을 받았다면 거기에 취해서 좋은 작품을 만들지 못했을 것이라며 오스카 상을 받지 못한 것에 대해 어떤 면에서는 감사하다고 말합니다. 최고 감독상을 비롯한 아카데미 시상식은 3월 23일 헐리웃의 코닥 극장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