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무기사찰단, 유엔 안보리에 이라크 사찰 결과 2차 보고 - 2003-02-14


유엔 무기사찰단의 한스 블릭스 단장과 국제원자력기구의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은 14일, 이라크가 유엔의 대량파괴 무기 포기요구에 부응하고 있는지 여부에 관해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에서 2차 보고를 실시합니다.

블릭스 단장과 엘바라데이 사무총장은 이라크에 대한 사찰이 진전을 이루고 있으나 이라크가 유엔의 요구에 전적으로 부응하고 있지 않다고 보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안전보장 이사회의 이사국들은 보고 절차를 놓고 분열돼 있습니다. 안전보장 이사회의 거부권을 갖고 있는 상임 이사국인 미국과 영국은 이라크가 지난 해 11월에 채택된 안전보장 이사회의 이라크에 대한 대량파괴 무기 무장해제 결의에 대한 실질적 위반을 지적하는 초안을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초안 내용은 이라크에 대한 군사력 사용의 길을 터놓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보장 이사회의 거부권을 갖고 있는 프랑스, 러시아, 중국등 다른 상임 이사국들은 이라크에 대한 무기사찰을 계속할 것과 사찰요원 추가 파견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토니 블레어 총리는 이라크 미사일의 사정거리에 관한 보고가 확인되면 이라크는 유엔의 무장해제 요구 결의를 위반한 것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편 북대서양 조약 기구(NATO)는 유엔 안전 보장이사회에서 14일 대이라크문제에 관해 토의가 있은 후에야 터키의 군사 지원 요청에 대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독일이 말했습니다.

피터 스트럭 독일 국방 장관은 이라크전 가능성을 앞두고 터키에 군사지원을 하는 문제는 15일 결정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나토 회원국들은 14일, 교착 상태에 빠진 터키의 군사지원 문제 결정을 위한 회의를 취소했었습니다.

독일과 프랑스, 벨기에는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가 이라크 위기에 조치를 취할 때까지, 나토가 터키에 군사지원을 하도록 하자는 미국안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독일은 터키와 나토와의 결속관계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터키는 나토 회원국들가운데 이라크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한편 미국은 국가 핵심 산업과 공공 시설들에 대한 테러분자들의 공격 가능성에 따라 전국적인 테러 경계태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미 연방 수사국 (FBI)는 금융, 에너지, 공공 기관들에 자체적으로 다각적인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안전 점검을 자주 실시하도록 당부했습니다.

워싱톤과 뉴욕의 보안 관리들은 관계 당국으로부터 테러 공격이 이르면 이번주에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정보내용이 발표된 후 경계를 강화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