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부쉬 대통령, 핵 폐기 논의위해 북한과 회담 가능성 시사 - 2003-02-07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북한을 다루기위한 모든 선택 방안들이 개방되어있다고 밝혔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7일 기자들에게 북한 핵 위기는 외교적으로 해결될수있는 것으로 믿는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중국의 쟝쩌민 국가 주석에게 전화를 걸어 이같은 자신의 노력을 도와주도록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자신이 북한과 회담할 태세로 있다고 말하고, 그러나 이 회담은 단지 북한 핵 계획의 파기 방법에 관한 것일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평양측의 최근 핵 관련 활동으로 촉발된 한반도 긴장을 해소시키기위한 희망으로 북한에 외교 특사단을 보냈습니다.

인도네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미국과 영국 주재 대사를 역임한 은퇴 외교관, 나나 수트레스나 대통령 특사가 이끄는 외교 특사단이 8일부터 나흘간 평양측에게 핵 대치 사태의 외교적 해결 방안을 강구하기위해 남한 및 미국과 회담을 재개하도록 설득하는데 총력을 기울일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도네시아 외교 특사단의 평양 방문은, 국제 원자력 기구, IAEA가 북한의 핵 관련 위반 사항들을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에 회부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기위해 특별 이사회를 소집하기 바로 4일을 앞두고 시작됐습니다.

앞서 러시아와 일본, 호주 그리고 남한이 이와 유사한 일련의 외교 노력을 폈으나 진전을 보지못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