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노 대통령 당선자, 북한에 핵 감시 카메라 복원 촉구 - 2002-12-27


한국의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27일 북한 영변의 핵시설을 재가동하기 위한 북한의 최근 움직임은 분단된 한반도 관계를 재건하려는 노력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 당선자는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이 핵과 관련된 조치를 잇따라 취하는데 대해 우려한다"며 1994년의 제네바 합의를 위반한 북한의 이런 조치들은 대량살상무기가 확산되지 않기를 바라는 국제사회의 기대에 어긋나며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기를 바라는 민족의 염원에도 배치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북한이 이처럼 국제여론의 지지를 받지못하는 일을 계속하면 한국내 여론의 지지도 받을 수 없다"며 "북한의 조치들에 대한 한국민들의 우려가 고조되면 한국정부와 새정부 책임자의 역할도 제약을 받게될 것이며 진행중인 남북교류도 좋지않은 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노무현 당선자는 또 햇볕정책 없이는 북한은 붕괴된 경제상황과 외교적 고립에서 다시 살아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당선자는 27일 발표된 성명에서 북한에 유엔의 감시카메라를 영변 핵시설들에 다시 설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북한은 지난주 핵시설에 설치된 감시 장비들을 제거하기 시작했으며 새 연료봉들을 이곳의 한 저장 시설로 이동시켰습니다.

북한은 또 핵 재처리 시설 한곳과 유엔 전문가들이 무기급 핵물질을 생산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는 실험소의 봉인을 제거했습니다.

노무현 한국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 19일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이래 대북한 햇볕정책을 고수하겠다는 자신의 공약을 철회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