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대도시들보다 더욱 오염된 美 국립공원들(영문서비스) - 2002-12-08


미국의 국립 공원들이 각종 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민간 단체인 국립공원보존 협회가 최근 공개한 새로운 연구 조사는 일부 국립공원들에서의 오염도가 로스엔젤레스나 아틀란타 등과 같은 미국내 주요 도시들과 비교해 비슷한 수준이거나 오히려 능가할 정도인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좀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은 매우 특별한 곳입니다. 미국 남동부의 노스캐롤라이나주와 테네시주 두 주에 걸쳐 위치하고 있는 이 광대한 산림 지대는 다양한 동식물들의 근거지입니다. 매년 천만명 가량의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이 국립공원은 미 전국의 국립 공원들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관광 명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의 주된 매력은 미 동남부 지역에서 가장 광대한 미개척지로서의 장관입니다. 그러나 국립공원 보존협회가 작성한 “적색 경보: 미국내 최대 오염 5대 국립공원”이라는 제목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이와같은 장관은 갈수록 위축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이 국립공원의 시계는 엷은 안개와 오존 그리고 산성비로 인해 지장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은 이러한 세가지 부문에서 모두 상위를 차지합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 국립공원 대변인 밥 밀러씨는 이같은 오염이 토지와 야생 생태계 및 그리고 공중 보건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밥 밀러씨는 이 국립공원의 오존 수준으로 인해 30종 가량의 식물이 피해를 보고 있고 나뭇잎들이 너무 일찍 떨어지는가 하면 토양 산성화로 인해 식물의 성장이 활력을 잃고 있다고 말합니다. 밀러씨는 또한 신선한 공기를 기대하고 찾아온 방문객들도 당초 기대와 달리 온통 뿌연 스모그로 뒤덮인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원래의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인 것으로 오해하기도 하지만 이곳의 심각한 오염 상태에 놀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밀러씨는 이어 이 국립공원에서의 시계 상실의 70% 가량은 거의 대부분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동남부 지역의 화력 발전소들에서 배출되는 대기중의 황산으로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레이트 스모키 마운틴의 뒤를 이어서 가장 위협받고 있는 국립공원들로는 버지니아주의 셰난도 국립공원과 켄터키주의 맘모스 케이브 국립공원, 캘리포니아주의 세퀴아 앤 킹스 캐년 국립공원, 그리고 메인주의 아카디아 국립공원 등의 순을 보이고 있습니다.

탐 커난씨는 이번 연구조사 보고서를 펴낸 환경보호 단체인 국립공원 보존협회의 회장입니다. 커난씨는 이같은 오염은 국립공원들에만 국한되는게 아니며 보다 큰 환경상의 문제점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커난씨는, 우리가 현재 자연과 지속가능한 관계 속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님을 국립공원들이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면서, 이는 우리가 주변의 토지와 우리 자신의 건강을 모두다 해치고 있다는 커다란 경고 신호인 셈이라고 말합니다. 커난씨는 또한 미국회와 부쉬 행정부는 1990년 청정대기법을 전면 시행해야만 한다면서, 더 나아가서 환경오염을 더 철저히 규제하는 일부 조치를 취해야 할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국립공원 보존협회의 탐 커난 회장은 노후된 화력발전소들이 비용이 많이 드는 오염 규제 설비를 설치하지 않고서도 시설 개수를 허용하게 될 새 법안을 최근에 부쉬 행정부가 마련한데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커난씨는 부쉬 행정부가 청정대기법을 해석하는 방식을 변경함에 따라 앞으로 국립공원들에서의 오염 정도가 더 심해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발전업계를 대표하는 협회격인 에디슨전기연구소의 대변인 리딩거씨는 노후된 발전소들과 관련해 제안된 규정들과는 상관없이 앞으로 유해가스 배출이 계속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딩거씨는 현 행정부가 일부 수정을 기하려는 계획에 따르면 일부 노후된 발전소들은 최신 오염규제 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지 않아도 될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그러나 연방 청정대기법과 주정부 규정들에는 다른 많은 규제 조항들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업계측의 이같은 주장은 그러나 국립공원보존협회 회장인 탐 커난씨를 납득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커난씨는 오염을 줄이기 위한 연방 및 주 정부 차원의 강력한 규제조치 없이는 국립공원들의 대기를 미국내에서 가장 청정하게 유지하라는 정부 자체의 지시를 스스로 준수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