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동 및 아프리카 여성 정치 참여율 크게 늘어(영문서비스) - 2002-12-05


중동 지역과 북 아프리카 지역에서 여성들의 정치 참여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미국에 본부를 둔 한 비정부 단체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회교권 다른 지역 여성들의 정치 참여 수준에는 아직 미치치 못하고 있습니다.

전국 민주주의 연구소는 아랍 국가들은 여성들이 정치과정에 공정히 진출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 아직도 해야 할 일들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관해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로빈 마드리드씨는 예맨 정부와 지방 단체들의 선거 및 선거운동 조직 등을 돕기위해 공동 노력을 펼쳐 나가고 있는 전국 민주주의 연구소(National Democratic Institute) 예맨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워싱턴을 잠시 방문한 로빈 마드리드씨는 예맨의 여성들은 공공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아직도 그 역할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마드리드씨는 특히 여성 대통령을 갖고 있는 인도네시아 처럼 회교도 인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나라들과 비교했을 때 예맨 여성들이 제한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현실이 두드러지게 부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지방 경제를 살펴보면 전통적으로 여성들은 가족 내부에서 일익을 담당해왔습니다. 그러나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밖에 나가 물건을 판다거나 사업을 운영한다거나 하는 일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주로 배후에 숨은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여성들은 지방이나 부족의 정책 결정 과정에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여성들에게 선거에 관한 질문을 하면, 남편이나 아버지가 시키는 대로 투표할 것이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과거 예맨에는 서로 경쟁 관계였던 두개의 전제주의 국가가 공존했었습니다. 이 두개의 국가는 1990년에 단일 공화국으로 통합하기 20년 전에 각기 여성들에게 투표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었습니다. 단일 공화국으로 통합된 이래 예맨은 다수당 체제를 갖추고 실제로 제 기능을 발휘하는 민주주의 국가를 정립하기 위한 일부 조치들을 취해 왔습니다.

전국 민주주의 연구소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전세계 대부분 지역을 휩쓴 민주주의 물결이 예맨을 전적인 민주주의 국가로 전환시키지는 못했어도 예맨에 파급효과를 미쳤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로빈 마드리드씨는 예맨의 주요 회교도당인 [이슬라]당은 내년 4월에 있을 국회의원 선거에 여성 후보들을 내세울지 여부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회교 율법 내에서 여성이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현대 주의자들과, 여성은 남성을 이끌도록 허용되지 않고 있다는 보다 경직된 사고를 갖고 있는 원리주의자들 사이에 여성 국회의원 후보를 내세우는 문제가 논의되고 있습니다. 여성이 무슨 일을 할수 있고 또 무슨 일을 해야 한다는 남성들의 생각과 여성이 무슨 일을 해야 한다고 여성 스스로가 생각하는데 있어 극적인 변화가 전개되고 있습니다.”

마드리드 씨는 이른바 현대주의자들이 내년 4월의 선거에 맞추어 과연 여성 후보들을 내세울 수 있게 될지 확신 하지는 못하지만, 회교도 [이슬라]당이 2006년으로 예정된 지방 선거에는 여성 후보들을 내세울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전국 민주주의 연구소의 헤바 알-샤즐리 부소장은 여성의 권리 신장 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의 정치적인 자유, 그리고 민주주의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예맨에서는 아직도 할 일들이 많다고 말합니다.

“예맨에서는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많아 널려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 가운데 많은 부분은 초등학교 학생들로 부터 시작해 문민 교육과 시민의식 및 책임, 의무 등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계몽하는 것입니다. 훌륭한 단어인 “민주주의”, 민주주의라는 말을 해체해 보는 것입니다. 즉 이 단어가 의미하는 바를 하나 하나 분리 해석해 그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한편 알-샤즐리씨는 일부 아랍 국가 여성들의 두드러지게 성공적인 정치참여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알-샤즐리씨는 특히 모로코에서 근년 들어 여성단체들이 눈부신 활약을 벌여왔으며, 지난 9월의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성 35명이 선출된 사실을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