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가난한 아프간 여성들의 꿈을 실현시켜줄 소액융자제도 - 2002-11-23


전세계의 가난한 여성들이 영세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온 초.소형 융자의 혜택을 곧 아프가니스탄 여성들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뉴욕에서 발표된 이같은 소액 융자 계획에 대해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탄자니아에서 열명의 자녀들을 둔 아이 엄마인 쉐리다 음카마씨는 토마토를 재배해 내다파는 사업을 운영하며 가족들을 부양할 수 있도록 50달러의 소액 융자를 받았습니다.

또한 아제르바이잔의 한 국영은행이 굴레라 타기예바씨의 평생 저축금을 모두 날려버린 뒤, 이 미망인은 80달러의 융자금으로 마을 시장의 가게 한 칸을 구입해서 현재 의류와 신발들을 팔고 있습니다.

소액 융자 옹호론자들은 이런 것들은 소액 융자가 과연 어떻게 빈곤 퇴치를 돕고 또한 여성들이 스스로의 삶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척할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몇가지 사례들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FINCA로 불리는 국제지원재단은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소액 융자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와 코소보에서 이러한 계획들과 관련해 이 단체 활동에 참여했던 요르단의 퀸 라니아씨는 최근 세계 140개국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5차 소액 융자 정상회의가 열렸던 뉴욕에서 앞으로의 활동 계획의 수립을 돕고 있습니다.

라니아씨는 전쟁으로 폐허가 된 나라들을 재건하려는 노력은 흔히 여성과 난민들이 고향으로 돌아간 뒤에 시작된다고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너무도 많은 주택들이 폐허가 되고 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진 가운데 너무도 많은 아버지들이 살해되거나 실종됐기 때문에, 이제는 어머니들이 남은 가족들을 스스로 부양해야만 합니다. 통상적인 지원이 단기적으로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원조는 사람들이 원하는 장래를 현실화 시켜주지 못합니다. 그러나 소액융자는 장래의 꿈을 실현시켜 줍니다.”

퀸 라니아씨는 일부 에게는 50달러 내지 100달러가 적은 액수로 보일지 모르지만 이같은 돈은 실로 광범위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프간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이 새로운 소액 융자 계획은 야심적인 소액융자 정상회의 노력의 일환입니다. 지난 1997년에 창설된 마이크로 크레딧으로 불리우는 소액융자 정상회의는 전세계 1억명의 가난한 사람들, 특히 여성들을 오는 2005년까지 재정 지원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국제지원재단, 약칭 FINCA의 이사장인 루퍼트 스코필드씨는 지금까지 전체 지원대상 여성들의 30%만이 파악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말합니다. 스코필드씨는 수십년간의 압제에 시달린 아프간 여성들은 개인 사업을 시작하는데 대해 여전히 두려워 하고 있음을 FINCA의 연구원들이 알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스코필드씨는 소규모 지역사회가 운영하는 융자.저축 기관들의 이른바 ‘마을 은행’ 체제는 일단의 여성들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러한 정신적 불안감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가난하고 융자 규모는 너무 적기 때문에, 우리는 경제적으로 실행가능하도록 돕기 위해 25명내지 30명 가량의 여성들로 이른바 ‘마을 은행’을 조직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융자금 상환을 공동으로 보증하기 때문에 이들 중에 누군가 어떤 이유로든지 융자금을 상환하지 않을 경우에는 우리가 다른 여성들에게 책임을 묻고 이들이 대신 상환하게 됩니다.”

스코필드씨는 마을은행을 통해 제공되는 융자들은 상환 필요가 없는 무상 원조에 비해 원조 단체들이 더 많은 수의 여성들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융자제도는 또한 수혜자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인간적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이스하크 샤리아르 미국 주재 대사도 이에 동감하고 있습니다.

“아프간인들은 국민적 자긍심이 매우 강합니다. 이들은 적선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융자제도는 아프간인들의 생명을 구해주고 아울러 민족적 자부심을 북돋기 때문에 융자 제공은 융자를 성공적으로 이용할수 있는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뉴욕에 있는 국제 법률 업체인 ‘쉬어만 앤 스털링’사는 이 소액융자계획에 5만달러를 기부했습니다. 기금 모금운동이 현재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사업 추진자들은 이 소액융자 계획이 앞으로 1년 안에 아프가니스탄에서 시행될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