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7-24-02 - 2002-07-24


뉴욕 타임즈:

이스라엘 제트 전투기가 팔레스타인 과격단체 지도자를 살해하기 위해 주택가에 미사일 공격을 가해 14명의 민간인 사망자와 백여명의 부상자가 발생한데 뒤이어 팔레스타인인들이 보복을 다짐하고 잇는 가운데 전세계 지도자들이 이스라엘의 이번 조치를 규탄하고 있는데 관한 기사가1면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전화 및 통신업체들과 에너지 거래 업체들의 운명에 대한 우려가 점증하는 가운데 미국 에서 주가가 더욱 하락해 스탠다드 앤 푸어 5백지수는 5년래 최저, 나스닥 지수는 2년반전의 절정기에 비해서 75%이상 폭락한 것으로 1면 상단에서 전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 국제 단신란에는 한국 전력의 금년 상반기 순이익이 노조원들의 민영화 항의 파업에도 불구하고 약 13억달러인 1조5천억원에 달해 지난해 상반기의 8천9백억원보다 크게 늘어난데 관한 기사가 실렸습니다. 정부가 절반이상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한국전력은 6주간에 걸친 노조원들의 파업으로 6개 산하 소형 발전소 매각 계획을 철회하긴 했어도 이중에 최소한 하나는 몇개월안에 매각할 수 있기를 경영진이 여전히 바라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대우자동차를 지엠으로 매각하는 계획을 유럽연합이 유럽지역에 반.경쟁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승인한 소식도 국제 단신란에 실렸습니다. 대우자동차의 주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새로 설립되는 지엠-대우자동차에 20억달러를 신규 지원하는 계획에 다른 4개 채권은행들이 반대하고 있다는 보도를 부인한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달 미군 궤도차량에 치어 두 10대 소녀가 숨진데 항의하는 한국인들이 미국 대사관 정문에 붉은색 페이트를 던지며 시위를 벌이다가 경찰에 연행된 기사가 실렸습니다. 그 궤도차량을 몰던 두 미군을 한국법정에서 재판받게 할 것을 요구하는 이들은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는 구호도 함께 외친 것으로 전했습니다.

재정난에 처한 세계 3위 규모의 메모리 칩 생산업체인 한국의 하이닉스 반도체가 24일 만기가 된 264억원의 회사채 상환을 하지 못한 가운데 이달의 나머지 채권 상환에는 별 어려움이 없다고 밝힌데 대해 관계자들이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는 기사도 실렸습니다. 이로써 하이닉스의 주가는 전날보다 9.7% 하락한 510원으로 거래가 마감됐고 거래량도 1억4천3백만주에 달한 것으로 전했습니다.

뉴욕타임스 는 또한 북한 외무성이 24일 남한과 미국이 지난 50년간 주장해온 북방한계선을 고수한다면 앞으로 더많은 해상교전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한 소식이 실렸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을 통한 성명에서 북한 외무성은 지난달 남북한 해군 경비정사이의 교전의 책임이 미국과 남한측에 있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미국이 불법적으로 획정한 해상 경계선을 계속 유지한다면 장차 더많은 심각한 사태들이 벌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한 것으로 전했습니다.

그리고 베이징주재 한국영사관에 망명을 추구하는 더많은 탈북자들이 진입해 머물고 있어 중국 당국이 국내 탈북자 단속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우려된다는 별도의 기사도 실렸습니다. 24일 한국의 조선일보는 현재 11명의 망명 추구 탈북자들이 베이징주재 한국영사관에 머물고 있다고 보도한 것으로 전하면서, 베이징 일원에서 한층 삼엄해진 경계조치로 탈북자들이 한국영사관으로 진입하기가 매우 어려워졌음에도 불구하고 남한 위조여권 등을 사용하면서 각기 영사관 영내 진입에 성공한 것으로 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미국 증시가 폭락세를 보이고 잇는 가운데 전세계 주요 증시도 덩달아 폭락하고 있는데 관한 기사를 도표와 함께 1면 상단에 싣고 부쉬대통령이 미국 경제의 긍정적인 측면을 적극 부각하는 홍보운동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의회측에 행정부의 자유무역협정 협상 권한을 더많이 넘겨줄 것과 연금보호 법안의 통과, 감세를 통한 주식투자 촉진책을 승인할 것을 요청하고 잇는 것으로 전했습니다.

월스트릿 저널:

월스트릿 국제면 중앙에는 아시아 금융위기가 발생한지 5주년을 맞는 이달에 한국경제는 일본경제와 비교해 볼때 더욱 신축성이 있고 수출과 국내 수요간에 균형이 잡혔으며 노동시장 또한 보다 신축성을 갖고 있다는 기사가 실려 있습니다. 또한 남북한 인구를 합치면 오는 2030년경에 약 9천만명에 달해 고령화로 인구 감소세를 보이고 잇는 일본을 능가할 전망이라고 전했습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

이스라엘 제트 전투기의 미사일 공격으로 살해된 한 유아의 시신을 치켜든 팔레스타인인들의 장례 행렬 사진과 함께 앞으로 이스라엘인들에 대한 자살폭탄 공격을 강화하는 등 피의 보복을 다짐하고 있는 것으로 전했습니다. 또한 부쉬 미국대통령을 비롯한 세계 지도자 들이 이처럼 많은 민간인 사상자를 낸 이스라엘의 공격은 용납될 수 없고 역효과를 낼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로스엔젤레스타임스신문은 미국의 사회보장제도인 메디케이드의 갈수록 치솟는 처방약 부담을 정부가 덜어주기 위한 민주.공화 양당이 각기 발의한 두 법안이 상원에서 모두 부결되어 무산된 소식을 1면 상단에 싣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