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넷의 E-Mail을 이용한 의료상담 - 2002-07-17


미국에서는 여러 의사들이 인터넷을 통해 환자들과 의료문제를 상담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환자와 의료문제를 상담하는 의사들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인터넷을 이용한 혁신적인 방안이 사람들의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을 주는한편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수 있다는 점에서 각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의사와 상담하는 제도를 많은 보험회사들도 의료 행위로 인정하고 관련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의료상담은 주로 의사의진료실을 방문하지않고 의료정보를 얻고자하는 환자들을 위해 만들어 진 제도 입니다.

환자들은 개인 신원정보에 대한 보안이 유지되는 인터넷 웹싸이트에 접속해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한후, 의사에게 의료문제에 대해 궁금하게 여기는 사항을E-mail을 통해 전송하면, 몇시간내로 의사로 부터 회답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들어가는 비용은 환자가 의사를 직접 방문할때 드는 비용의 일부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미국 의학협회가 설립한 인터넷을 통한 의료문제 상담회사인 Medem 사의 회장인 ‘에드 포취’씨는 인터넷을 통한 의료상담에는 신뢰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 습니다.

포취씨는 환자들에게 의료정보를 제공하는 의사들은 반드시 특정한 자격을 인정받은 의사여야하며, 환자들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잘못 전달되거나 엉뚱한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컴퓨터를 통해 부호화 해야한다고 밝혔 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모든 의료상담은 반드시 암호와 각자에게 주어진 인식 부호를 이용해 접속해야 한다고 밝혔 습니다.

에드 포취씨는 인터넷을 이용한 의료상담이 반드시 긴급한 상황하에서만 필요한것은 아니며 이를 통해 일반적인 의료상담을 할수도 있다고 밝혔 습니다.

포취씨는 만일 3년동안이나 귀에 염증을 앓고있는 자녀가 있어 이 어린아이의 귀에 관을 삽입하는 수술을 해주는 문제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에대한 자세한 사항을 의사에게 문의할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포취’씨는 수술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의사에게 들을수 있음은 물론 언제쯤 어떤 방법으로 수술을 해주어야 하는지에 대해 의사로부터 자문을 얻을수 있으며, 취할수 있는 여러 진료방법에 때해서도 정보를 얻을수 있을것 이라고 말했 습니다.

에드 포취씨는 인터넷의 E-mail 을 통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의사를 직접 방문하는것 보다 시간과 비용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앨러버마주 몽고메리시의 알러지 전문의인 ‘앨런 미도우스’박사는 인터넷을 통한 의료상담이 절약과 편이성면에서 일거 양득이라고 밝혔 습니다.

미도우스 박사는 전화를 통해 환자들의 진료약속이나 의료 상담을 위한 직원들을 고용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드는 반면, 인터넷을 이용한 의료 상담은 직접 전화를 통해 환자의 요구에 응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지 않으며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해 환자들이 처방전 재발행 요청이나 의사와의 진료시간 예약을 하고 있다고 밝혔 습니다.

미도우스 박사는 인터넷을 통한 의료상담이 만성적인 질환을 앓고있는 환자들의 경우를 지속적으로 관찰할수 있다고말하면서 피부 발진을 앓고있는 환자의 약물투여를 관리하고 있는 예를 들었습니다.

미도우스 박사는 피부발진을 앓고있던 한 환자의 경우, 매우 안정적이었으나 의사로서 계속 상태를 점검해야할 필요가 있어, 이 환자와 e-mail 을 통해 계속 병의 진행상황에 관해 상담을 벌였다고 밝혔습니다.

미도우스 박사는 인터넷을 이용해 이환자에게 여러가지 질문을 함으로써 이 환자의 상태를 점검 했으며 필요에 따라 환자가 직접 진료실을 찾아 새로운 약의 처방전을 받아가는 방식으로 환자와 상담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미도우스 박사는 심지어 인터넷을 통해 과거 자신이 치료했던 환자들 가운데 필리핀에서 근무하고 있는 환자와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유학하고 있는 환자와도 의료 상담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