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성탄절에 가족과 떨어져 있는 것은 어려워-미국 우주 비행사 다니엘 버쉬 - 2002-07-11


미국 우주 비행사, 다니엘 버쉬씨가, 196일을 우주에서 지낸 뒤 지난 달 19일 미국 우주 왕복선, 엔데버호 편으로 지구로 귀환했습니다. 버쉬씨의 우주 체류 기간은, 동료 미국 우주 비행사, 칼 왈츠의 경우와 함께, 미국인으로선 한 차례의 우주 비행에서 가장 오래 우주에 머문 기록입니다.

다니엘 버쉬씨는 미 해군 장교입니다. 그는 1957년 펜실베니아주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기혼자로 4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버쉬씨는 해군 사관 학교를 졸업한 뒤 대학원에서 공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는 1990년 미국 항공 우주국, 나사에 선발되어, 1991년 7월에 우주 비행사가 됐습니다.

45세의 해군 장교 출신 우주 비행사인 버쉬씨가 국제 우주 정거장의 승무원으로 발탁된 것은, 그가 35가지 이상의 항공기들로 근 3천시간의 비행 기록을 갖고있으며, 우주 왕복선의 승무원으로 세차례나 우주를 비행한 경력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생활하기 전까지 모두 7.040여시간을 우주에서 보냈습니다.

버쉬 우주 비행사는, 지난 해 12월 5일 엔데버호 우주 왕복선 편으로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가서 그곳에서 승무원으로 생활하고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버쉬씨는 지구 주위 궤도에 있는 이 우주 정거장에서 생활하기 100일째 되는 3월 18일 일기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국제 우주 정거장의 승무원 생활이 어떤 것인지를 다른 사람들이 느낄수 있도록 하기위해 일기를 썼다고 말했습니다.

버쉬씨는 이 일기에서, 우선, 처음으로 승무진의 일원으로서가 아니라 승객으로 우주 왕복선을 타고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여행함으로써 약간 다른 경험을 했다고 말합니다.

엔데버호가 발사됐을 때 나는 승객이었기 때문에 왕복선내 중간 갑판에 있었으며, 이는 내가 처음 경험한 일이었다. 그곳엔 창문이 하나도 없어서 밖을 내다볼수없다. 전엔 승무원으로서 비행 갑판에 위치해, 왕복선이 발사되 회전할 때 앞 창문과 머리 위 창문을 통해 어떤 상황이 벌어지는 가를 보곤했던 나로서는, 이번의 경우 왕복선이 회전할 때 아무것도 볼수가 없어 좀 놀랬다. 우리는 곧 궤도에 진입했고, 국제 우주 정거장과 연결됐다. 모든 사람이 대단히 바쁘게됐다. 우주 왕복선이 지구 귀환 비행에 오르기까진 일손을 늦출수가 없다. 왜냐하면, 제한된 시간내에 계획된 임무를 모두 완수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어진 일을 다하기위해 열심히 일하면서도 상당한 압박감을 느낀다.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생활하고 일할 우리 네번째 승무진의 선장은 러시아 우주 비행사, 유리 오누프리엔코이다. 우리가 우주 정거장에 도착했을 때, 유리는 이미 러시아의 미르 우주 정거장에서 193일동안 우주 생활을 했었다. 유리 선장은 우리에게, 우주 왕복선이 지구로 떠나버리고 우주 정거장에 남아있는 것은 단지 우리 셋 뿐이 되면, 이상한 감정을 느끼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느 정도 가족 파티와 같았던 분위기가 돌연 끝이 나고, 모두는 떠나버렸다. 우리의 하루 하루 일과는 서서히 진행됐으나, 여전히 바빴다. 우리는 1월에 두차례 우주 정거장 밖에서 일하면서, 러시아의 화물 우주선, 프로그레스호로부터 화물들을 우주 정거장으로 옮겨야했다. 성탄절과 신년 공휴일은 일에서 해방되는 멋진 휴식 기간이었다. 나로서는 가족과 멀리 떨어져있는 것이 상당히 힘든 일이었다. 우리는 이들 공휴일의 대부분을 잠자고, 이 메일을 보내고 영화를 보는데 보냈다.

우리는 또한 인터넷 통신 시스템에 연결된 특수 전화로 친구들 및 가족과 통화했다. 제 가족과 통화할수있었다는 것은 아주 특별한 일이었다. 우리가 누구에게 전화를 걸어, 지금 우주에서 전화를 걸고있다고 말했을 때 그들이 놀라는 소리를 듣는 건 참 재미있었다.]

다니엘 버쉬씨는, 국제 우주 정거장 승무원으로서 그가 매일 수행한 임무들을 구체적으로 기록했습니다. 그는, 다음번 우주 왕복선이나 러시아 화물 우주선의 도착과 같은 장차의 일을 위한 계획을 어떻게 짰는지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음식과, 그 음식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 됐는지에 관해서 설명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