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크레인 미 육군대학 교수 - 2002-06-13


미국의 존 애쉬크로포트 법무장관은 지난 10일,방사능 물질을 담은 이른바 더러운 폭탄으로 미국을 공격하려 기도했던 혐의로 알-카에다 요원 1명을 체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5월 8일 체포된 압둘라 알-무하지르는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이 지난 9일 그를 적군으로 규정한 이후,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챨스톤의 육군 교도소에 수감돼 있습니다.

미국 국적을 갖고 있는 무하지르는 파키스탄을 떠나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에 입국한 직후 체포됐습니다.

애쉬크로포트 법무장관은 연방수사국/FBI와 중앙정보국/ CIA, 그리고 국방부가 그같은 테러 공격 계획을 사전에 저지하는데 서로 협력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관리들은 무하지르의 공격 계획은 초기 단계였고, 워싱턴 디씨가 공격대상이었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에 대한 더러운 폭탄 공격 기도와 관련해서 펜실베니아 주 챨리슬에 있는 미 육군 전쟁 대학에서 더글라스 맥아더 연구 강좌를 맡고 있는 콘래드 크레인 교수와 여러가지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문) 먼저 이른바 더러운 폭탄이 재래식 핵 폭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크레인) 재래식 핵 폭탄이 훨씬 더 우려할만한 가공할 무기입니다. 핵 폭탄이 폭발하면 서로 다른 많은 피해가 발생합니다. 먼저 폭발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고, 강력한 열기가 뒤따르게 됩니다. 또한 상당한 양의 방사능이 방출되면서 멀리 떨어진 지역까지 피해를 입게 됩니다 .

그리고 물론 방사능 낙진으로 인해 광범위한 지역이 오염됩니다. 따라서 재래식 핵 폭탄은 아주 무서운 무기입니다.

지금 우리가 얘기하고 있는 이른바 더러운 폭탄은 기본적으로 일부 방사능 물질이 첨가된 재래식 일반 폭탄의 일종일 뿐입니다. 다른 무엇보다도 이 폭탄은 기본적으로 방사능 잔류물을 남김으로써 공격 대상 지역에 그 누구도 접근할 수 없게 만든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문) 테러 분자들이 더러운 폭탄을 이용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크레인) 테러분자들이 더러운 폭탄을 이용하려고 하는데는 몇가지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공포를 조성하려는 것입니다. 더러운 폭탄을 이용하려고 계획한 테러분자를 체포했다는 발표만으로도 이미 사회적으로 커다란 반향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더러운 폭탄은 공포를 촉발시키기 위한 방편의 하나입니다.

더러운 폭탄은 잠재적으로 공격대상 지역에 그 누구도 접근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러운 폭탄으로 중요한 지역을 오염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국가적으로 신성한 장소나 중요한 건물에 더러운 폭탄이 폭발돼 상당한 방사능 오염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건물은 폐쇄돼야 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더 이상 그 곳에 갈 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그것이 바로 가장 심각한 문제일 것입니다.

문) 이른바 더러운 폭탄이 위협적이려면 그 폭탄 안에 어느 정도의 방사능 물질이 포함돼야 합니까?

크레인) 이른바 더러운 폭탄에는 일종의 방사능 물질이 첨가돼 있는데, 적은 양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심각한 오염 문제를 야기할 만큼의 방사능 물질이 포함돼야 하고, 심각한 오염 문제를 야기하려면 상당히 많은 양의 방사능 물질이 필요합니다.

문)더러운 폭탄을 탐지하기는 어렵습니까?

크레인) 재래식 폭탄을 찾아내기 위한 보안 검색과 같은 방법으로 더러운 폭탄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그 폭탄의 방사능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도 있습니다. 따라서, 폭탄속에 들어있는 물질이 무엇이든간에, 그 물질로부터 방사능을 감지해 낼 수 있는 감시 장비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또다른 잇점이 될 것입니다.

문) 끝으로, 더러운 폭탄으로 미국을 공격하려던 테러범을 체포한 것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테러와의 전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크레인) 무아지르의 체포를 통해 나타난 긍정적인 신호, 또는 긍정적인 메세지는 그같은 위협을 저지하기 위해 미국 정보기관들이 협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 주 우리 대학 졸업식에서 미군 합참의장이 연설했는데, 주제 가운데 한 가지는 미국 정보 기관들이 의사 소통과 협력 부문에서 향상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무아지르가 체포된 것을 보면 분명 그렇습니다.

또한 일반 국민들이 그같은 위협에 대해 더 잘 알게 된 것도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더러운 폭탄 공격 위협은 별로 중대한 위협이 아닙니다. 국민들이 이에 대해 지난친 공포를 느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