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프가니스탄 정규군 창설 계획 자금 부족으로 차질 - 2002-04-24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은 아프가니스탄의 새 정부군으로 징집된 두번째 신병팀을 훈련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국제 평화유지군의 관할하에 지난 2월에 처음 시작된 이 훈련프로그램은 국내의 다양한 종족들로 부터 단합된 전투세력을 구축하고자 하는 아프가니스탄 과도정부의 야심에 찬 꿈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 군을 위한 자금 부족으로 이같은 노력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할 위험에 놓여있습니다. VOA 카불 특파원이 보내온 보도입니다.

*********************************

23살의 말파줄라 타헤디씨는 불과 3개월 전에는 아프가니스탄 북부 바다크샨에 있는 마을에서 재봉사였습니다. 타헤디씨는 지금은 카불에서 전문 방위대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타헤디씨가 속한 방위대는 구 소련군 기지에 위치한 최고 엘리트 방위대의 일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타헤디씨는 최근 6주일간의 집중훈련을 받았습니다.

타헤디씨는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타헤디씨는 이제 자신이 있는 지역을 어떻게 점검하고 보호할 수 있는지를 알고 있으며, 지뢰를 제거하고 수상한자를 식별할 뿐만 아니라 죄수들을 무장해제 시키는 방법 등을 알고 있습니다.

타헤디씨는 자신이 새로 구성된 아프가니스탄 국가방위대의 일원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을 갖고있습니다. 타헤디씨는 3주일전에 아프가니스탄 과도정부의 하미드 카르자이 수반을 포함한 정부 및 군부의 고위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화려한 수료식에서 다른 6백명의 신병들과 함께 정식으로 국가 방위군이 됐습니다.

카르자이 수반은 이 수료식은 지난 10년동안 국군이 존재하지 않던 나라에서 소규모지만 매우 중요한 시작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리는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새로운 지도자들은 앞으로 5년에서 10년에 걸쳐 10만명 병력의 전투력을 갖게 될 것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국군은 현대식 무기를 갖추고, 아프가니스탄의 또 하나의 꿈인 민주적으로 선출된 다민족 정부에 충성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군벌들과 민병대가 서로 반목하던 시절은 과거사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군 창설 계획에 이미 차질이 생기기 시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훈련을 마친 6백명의 군인들이 석달째 봉급을 받지못한 상황에서 꿈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지난 몇주일 동안 약 60명의 군인들이 탈영했으며, 탈영병의 수는 곧 더 많아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타헤디씨는 군인들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조차도 정부가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고 불평합니다.

타헤디씨는 식량을 살 돈이 없어 때때로 미군이 기지에서 배급하는 군용식량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보통 빵과 차 밖에는 먹을 것을 얻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타헤디씨도 군을 떠나 바다크샨에 있는 집으로 돌아가기를 원하고 있음을 시인합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문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현재 군인들의 봉급을 지불할 돈이 충분히 없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신뢰할 만한 군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것으로 추산되는 수억달라의 자금 가운데 대부분을 원조국가들이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1월 도쿄에서 열린 원조국 회의에서 아프가니스탄 재건을 위해 당초 약속된 45억달라 가운데 안보를 위한 자금이 따로 책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앞서 이달에 유엔의 라크다르 브라히미 아프가니스탄 특사는 국제원조국들에게 아프가니스탄의 국가보안군을 위한 자금지원에 우선점을 둘 것을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원조국들은 예산지출을 제대로 추적할 수 있는 조치를 아직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정부에게 자금을 방출하는 것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에서 I-SAF라고 알려진 국제 평화유지군은 아프가니스탄의 절망적인 군인들이 범죄생활로 빠져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곧 모종의 절충방안이 도출돼야한다고 말합니다.

영국 평화유지군의 시몬 브라운 사령관은 국가의 안보를 위해 징집되는 사람들이 종종 안보상의 문제의 주된 요인이 되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범죄의 주된 출처들 가운데 하나는 군 그자체입니다. 많은 경우, 군인들이 수년간 봉급을 받지 못하면, 이들은 사소한 범죄들을 저지르거나 사소한 범죄를 막기 위해 아무런 일도 하지 않습니다. 또는 사소한 범죄를 저지르는데 공모하기도 합니다. 그에 관한 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미국을 포함한 많은 서방국가들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신뢰할 수 있는 군이 신속히 구축되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국군에게 평화유지와 안보 의무를 인계하면 이 나라들은 자국 군인들을 아프가니스탄으로 부터 철수할 수가 있어 장기간의 주둔을 피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훈련단계에 놓여있는 초기상황에서 군인들의 탈영 소식은 아프가니스탄의 국군 건설을 위한 전반적인 노력에 보다 큰 불확실성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돈이 있어야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에서 즉각적인 관심을 필요로하는 문제들이 너무나 많은 상황에서 군인들을 위한 자금이 따로 책정될 수 있을지 또는 언제 그러한 자금이 도달될 수 있을 지는 분명치가 않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