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병물 마시는 가정 어린이 충치 많아 - 2002-03-21


건강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식생활 개선에 관해 말씀드리면서 물을 하루에 5컵에서 8컵정도 마시라고 권해드렸습니다만 실천하고 계신지요. 국제병물협회에 따르면 전체 미국인들 가운데 거의 절반가량이 매일 병에 들은 물을 마신다고 합니다.

여러분께서는 어떤 물을 마시고 계십니까. 그런데 최근 미국에서 병물의 문제점이 지적됐습니다. 대부분의 병물에는 수돗물과는 달리 충치를 방지하기 위한 플로라이드가 들어있지 않기때문에 병물을 주로 마시는 가정의 어린이들에게서 충치가 다섯개 내지 여섯개씩 있는 것으로 발견된 것입니다.

지난해 부터는 미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병물에 플로라이드를 첨가하는 회사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지만 아직도 대부분의 병물에는 플로라이드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플로라이드를 통한 충치예방효과는 6개월에서 13살에 이르는 어린이들에게 가장 크지만 어른들의 치아도 보호를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병물을 주로 마시는 분들은 이같은 사실을 고려하셔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중년이상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등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의자에 조금만 오래 앉았다 싶으면 등에 통증이 생긴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죠. 미국에는 사고로 인한 것이든, 질병 또는 노화로 인한 것이든 등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수가 모두 3천백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등에 이렇게 문제가 생기는 것은 오랜 의자생활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올바르게 제조되지 못한 의자에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때문 이라는 것입니다.

좀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우리의 등뼈의 아래쪽은 앞쪽으로 조금 튀어나온 S자와 같은 형태를 유지해야 되는데 대부분의 의자들의 등받이가 아랫부분이 불룩하지 않고 반듯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등뼈가 올바른 형태로 유지되도록 support를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 같은 의자생활을 오랜세월 하다보면 결국 등뼈 아래쪽의 근육과, 인대, 힘줄에 무리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물론 운동 부족도 등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의 하나라고 합니다.

바람직한 의자는 등받이의 아랫부분이 불룩해서 등뼈를 올바른 형태로 떠받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미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의자들 가운데 이런 형태로 제조된 의자들이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의자들의 흠이라면 그 가격입니다. 대부분이 고급스럽게 제조돼 가격이 의자 하나에 5백달라 내지 8백달라 이상이나 됩니다. 등이 반듯한 의자에 몇시간씩 앉아서 생활하기 보다는 마룻바닥에서 자세를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하는 생활이 오히려 등에는 도움이 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오랜시간 의자에 앉아서 직장생활을 해야하는 사람이나 또는 책상에 오랫동안 앉아 공부를 해야하는 학생들은 수시로 일어나 팔다리 뻗기를 하고, 몸을 움직일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앉아서 해야 하는 일이 아니면 되도록 서서 일을 처리할 것도 권해드립니다. 귀찮더라도 이런 것들을 생활습관화 하면 노후에 건강한 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

활발한 두뇌활동과 창작활동도 건강한 신체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건강한 신체 유지를 위해 지난 한달이상 일일 도전으로 권해드린 현명한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 꾸준히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즐거운 마음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도록 노력하실 것도 권해드립니다. 좋은 점을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바라볼 줄 아는 사람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적극적이고 활동적으로 그 일에 임할 수 있고 더 많은 지적인 자극을 받는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