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내 회교계, 당국의 인권침해에 대한 미국의 외면 우려 - 2001-10-29


중국은 미국이 주도하는 테러에 대한 전쟁에 정보 제공과 정치적 지지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내 소수인 회교계의 일부 사람들은 대테러 전쟁에 대한 중국의 협력탓으로 중국의 서부 변경지역에서 벌어지는 중국 당국의 인권침해 관행에 대해 앞으로는 미국이 비판을 누그러뜨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베이징 주재 미국의 소리 특파원의 배경보돕니다. *******************

중국 극서지역 ‘ 신장’성내 오아시스 도시, ‘ 카슈가르’ 시는 소수 민족인 ‘ 위구르’ 족과 그 밖의 다른 회교도 주민들의 본고장입니다. 이 곳에는 중국의 다수 민족인 한족들도 함께 살고 있지만 ‘ 위구르’ 족등 소수 회교도들의 문화와 신앙 그리고 그들의 열망은 한족의 그것과 크게 다릅니다. 한족은 중국 전체적으로 최대 다수 민족으로서 중국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 카슈가르’ 지역의 소수 민족인 ‘ 위구르’ 족은 베이징 중앙정부의 통치를 싫어하고 독립국가를 원하고 있습니다. ‘ 카슈가르’ 시의 번화한 시장은 이 곳 고유의 융단같은 전통적인 토속 상품들로 이름이 나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정부 관리들은 일부 소수민족 주민들이 장신구등 관광상품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혁명을 꾸미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 신장’ 성내 분리주의자 무장단체가 독립을 목적으로 폭탄 공격과 암살 및 그 밖의 테러리스트 숫법을 사용함에 따라 중국군 병력과 경찰이 여러 해에 걸쳐 단속을 해 오고 있다고 중국 정부 관리들은 말합니다. 미국의 민간 인권단체들과 정부는 중국 당국의 이같은 단속과정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체포되고 처형되는 것에 대해 자주 비판해 왔습니다. 워싱턴 당국은 특히 지난 해에 ‘ 위구르’ 족 여성 기업가가 분리주의 활동에 연루됐다는 혐의로 투옥된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고 미 연방 상원은 ‘ 위구르’ 여성 기업가를 석방하라고 촉구하는 결의안을 책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중국내 회교도들에 대한 베이징 당국의 방침에 대한 워싱턴 당국의 비판은 9. 11 테러리스트 공격 사태 때문에 잠잠해질른지도 모른다고 중국계 학자이자 외교관인 ‘ 쉐 모우홍’ 씨는 우려합니다.

‘” 내 생각으로는 공동의 적이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중- 미 관계를 개선하는데 있어서 공동의 적이 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고 그 공동의 적은 바로 테러리즘인 것입니다. ”

‘ 신장’ 성내 회교계 ‘ 위구르’ 족의 일부 사람들은 워싱턴 당국이 지금까지 자신들을 위해 발언해온 것을 감사하는 한편 테러리스트 용의자 ‘ 오사마 빈 라덴’ 과 그의테러조직을 퇴치하기 위한 미국의 투쟁에 중국이 협력하는 대신에 미국이 침묵하게 될까바 걱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마이애미 대학의 ‘ 위구르’ 족 전문가인 ‘ 쥰 드라이어’ 교수는 회교계 ‘ 위구르’ 족 주민들을 위한 미국의 지지가 완화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인권과 종교적 자유를 옹호하는 것은 미국의 근본적인 가치관이기 때문에 죠지 부시 대통령 행정부가 ‘ 위구르’ 족에 대한 지지를 포기한다면 비판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 내 생각에는 ‘ 오사마 빈 라덴’ 문제가 해결되고 난 다음엔 회교계 ‘ 위구르’ 족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인권관행에 대해 미국이’ 다시 비판을 강화할 것이라는 점을 미-중 양측이 모두 알고 있다고 봅니다.’”

한편 중국 외교부의 ‘ 선 유시’ 대변인은 중국이 미국의 범세계적 테러 퇴치 전쟁을 지원하는 대가로 모중의 양보를 요구했다는 설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선 유시 ’ 대변인은 테러리즘은 국제사회의 공통된 재앙이기 때문에 테러리즘 퇴치전쟁도 국제사회의 공통된 투쟁이라고 말합니다. 모든 나라들은 다 같이 자국 시민들을 보호해야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고 ‘ 선 유시’ 대변인은 지적하면서 중국과 미국이 이견과 쟁점들을 갖고 있는 동시에 동일한 이해관계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어쨌든 지금으로선 테러리즘 퇴치 전쟁을 위한 중국과 미국의 연대가 ‘ 위구르’ 족 주민들과 분리주의자들에 대한 중국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른지는 알수 없습니다. 그러나 ‘ 위구르’ 족 문제 전문가 ‘ 쉐 마우홍’ 씨는 소규모의 회교도 운동은 중국의 영토 보전에 대해 실질적인 위협이 되지는 않지만 그 운동이 분리독립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을 죽이고 다치게 하기 때문에 분리주의 운동에 대해 엄하게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