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28년간 전 세계 모성 사망 35% 감소


임신과 연관된 병으로 인한 가임기 여성의 사망률이 약 30년 전에 비해 전 세계적으로 3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에이즈의 확산으로 감소 속도는 주춤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모성 사망이 감소하고 있다고요?

답) 예. 모성 사망이란 출산 중 또는 출산 후 임신과 연관된 병으로 사망한 경우를 말하는데요. 2008년에 전 세계적으로 34만 2천 여명이 출산과 관련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1980년의 52만 6천 여명에 비해 35% 감소한 것입니다.

) 28년 간 매해 1.5% 줄어든 것이군요.

답) 그렇죠. 미국 시애틀의 워싱턴 대학교 부설 건강측정평가 연구소는 (IHME) 이 같은 연구 결과를 영국의 의학 학술지 랜싯에 발표했습니다.

) 몇 개 나라들이 조사됐습니까?

답) 연구진은 181개국에서 주민등록 자료와 통계청 자료, 부검 보고서 등을 수집해 분석했습니다.

) 이같이 모성 사망이 줄어든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 이번 연구를 주도한 워싱턴 대학교의 크리스토퍼 머레이 박사는 임신 가능한 나이의 여성들이 예전보다 교육을 더 많이 받고 있는 것이 한가지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 교육을 받은 어머니는 예방접종을 받고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는 등 자신과 아이를 사망 위험에 빠뜨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답) 그렇습니다. 또 과거에 비해서 많은 여성들이 병원에서 전문가들의 도움으로 아이를 낳는 것도 또 다른 이유로 꼽혔고요. 머레이 박사의 말을 더 들어보시죠.

"the continued decline all over the world of fertility rates, and fertility rates are…

머레이 박사는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계속해서 줄고 있고, 개발 도상국들의 소득 수준이 높아져 산모들이 영양식을 섭취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것도 모성 사망이 줄어든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 모성 사망이 가장 크게 줄어든 지역은 어디입니까?

답) 구 소련에 속했던 공산국가들, 유럽 중부 지역에서 모성 사망이 가장 크게 줄었습니다. 1980년에는 출산 10만 명 당 47명의 산모들이 사망했었지만 2008년에는 사망자 수가 13명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동아시아에서도 같은 기간 동안 10만 명당 162명이었던 데에서 40명으로 줄었습니다.

) 동아시아에 속한 북한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답) 북한도 모성 사망이 크게 개선됐는데요. 워싱턴 대학교 연구진에 따르면 북한에서 1980년에 신생아를 출산하던 산모 10만 명 당 130명이 사망했는데, 2008년에는 그 숫자가 64명으로 절반이상 줄었습니다.

) 모성 사망이 늘어난 지역도 있습니까?

답) 1990년에서 2000년 사이에 아프리카 동부와 남부 지역에서 모성 사망이 증가 추세를 보였습니다. 아프리카 동부 지역에서 1990년에 출산하던 산모들이 10만 명당 690명이 사망했는 데요, 2000년에는 776명이 사망했습니다. 이는 바로 에이즈라고 알려진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이 퍼졌기 때문인데요.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신체가 병원체에 무방비한 상태에 이르는 병입니다. 연구진은 에이즈가 아프리카 지역에서 기승을 부리지 않았다면, 지난 30년간 전 세계 모성 사망이 더욱 크게 줄어들었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현재 에이즈가 모성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까?

답) 예. 2008년에 출산에 의한 사망 5건 중 1건 정도인 약 6만 건이 에이즈 감염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워싱턴 대학교의 크리스토퍼 머레이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에이즈가 모성 사망에 끼치는 영향이 부각됐다고 말했습니다.

"and I think this is very important for future policy on maternal health because...

머레이 박사는 "예전에는 에이즈 치료가 산모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크게 주목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정책을 세울 때 에이즈 문제를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서방 국가들에서 모성 사망은 어떤 추세를 보였습니까?

답) 일부 서방 국가들에서는 30여 년 사이에 모성 사망이 늘어 주목을 끌었는데요. 바로 미국, 캐나다, 노르웨이 입니다. 1990년 이래, 10만명 산모당 12명이었던 사망률이 17명으로 42% 증가했다는 것인데요, 연구진은 사망 증명서에 임신 관련 항목이 새롭게 추가되는 등 관련 기록이 보다 효과적으로 보완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Outro: 전 세계 모성 사망이 35% 줄어들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