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3월 17일


<!-- IMAGE -->

1861년 3월 17일 오늘

유럽의 중남부에 위치한 이탈리아가 1400년 만에 통일을 이룩합니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제국의 영토로 찬란한 문화 유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476년 서로마제국이 오도아케르에게 멸망한 이래 이탈리아는 세력이 점점 약해지다가 결국에는 분열되고 맙니다. 이후 이탈리아는 함스부르크 왕가에 지배를 받게 되고, 이탈리아 국민들은 해방 운동을 벌이게됩니다.

그리고 이 해방운동은 이탈리아 통일 운동으로 확대됐습니다. 특히 이 통일 운동에는 마치니, 카보우르, 가리발디의 역할이 컸습니다. 마치니는 청년 이탈리아당을 조직해 통일의 기초를 닦았고, 카보우르는 사르디니아 왕국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북부를 통일하는 데 성공합니다.

또한 가리발디는 이탈리아 남부를 통일해 사르디니아 왕국과 재통합함으로써, 이탈리아는 분열된 지 1400년 만에 마침내 통일을 이루게 됩니다.

통일된 이탈리아는 결국 1861년 오늘, 사르디니아의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를 초대 통일왕으로하는 이탈리아 왕국을 선포하게 됩니다.

1941년 3월 17일 오늘,

미국 수도 워싱턴에 위치한 NATIONAL GALLERY OF ART, 국립 예술관이 공식 개관됩니다. 루스벨트 대통령은 이날 개관식에서, 국립 예술관은 인류정신의 자유와 창의성을 보존하고, 미국과 유럽을 연결하는 가교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립 예술관 건설을 처음으로 제안한 사람은 미국 재무부 장관을 역임했던 앤드류 멜론이었습니다.

앤드류 멜론은1936년 앤드류 멜론은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국립 예술관 건설을 건의하게 됩니다. 또한 이를 위해 자신이 수집해온 예술품을 국가에 기부하겠다고 약속합니다. 이에 따라 미국 의회는 그 이듬해인 1937년 국립 예술관 건설 법안을 통과 시키고 착공에 들어갑니다.

이후 미국 국립 예술관은 이탈리안 예술 수집가인 레싱 로젠월드을 비롯한 많은 예술품 수집가로부터 약 2000여 점의 예술품을 기증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국립 예술관은 1941년 오늘 그 문을 열게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