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커피 파티’, 진보성향 풀뿌리 모임으로 확대


진보성향 풀뿌리 정치 참여를 지향하는 이른바 '커피 파티 운동'이 미국 전역에서 힘을 얻어 가고 있습니다. 커피 파티는 보수 시민운동인 '티 파티'의 대항마로 등장해 주목 받고 있는데요. 티 파티와는 달리 정부 개입을 옹호하는 반면, 정가를 주무르는 기업가 정치에 반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커피 파티가 어떤 모임인지, 그리고 앞으로 얼마만큼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게 될지 알아 보겠습니다.

) 이름도 재미있습니다. '커피 파티'요, 보수 지향의 '티 파티'에 대항하는 취지로 결성됐다고 하니까 먼저 티 파티가 어떤 운동인지부터 알아보는 게 순서겠지요?

답) 예. 커피 파티를 이해하기 위해선 티 파티가 뭔지 알아야 합니다. 이름처럼 차 마시고 즐기는 파티는 물론 아니구요. 훨씬 심각한데요. 월가와 부실 대기업에 대한 오바마 대통령의 구제금융 지원에 항의하기 위해 1년 전에 결성된 것이 티 파티입니다.

) 역시 이름이 특이해요, 티 파티, 이런 이름을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죠?

답) 예. 미국 독립전쟁의 불씨가 된 '보스턴 차 사건'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1773년 12월16일 일어난 일인데요. 당시 미국 식민지 주민들이 영국의 지나친 세금 징수에 반발해 보스턴 항에 정박한 배에 실려 있던 차를 바다에 버린 사건입니다.

) 그 이름에서 벌써 세금에 대한 거부감이 느껴지네요.

답) 단순히 세금 뿐만 아니라 정부 개입에 대한 거부감이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일 겁니다. 티 파티는 전형적인 보수 이념을 표방하고 있다는 거죠. 이들이 내거는 기치는 무엇보다 '작은 정부'입니다. 오바마 행정부를 겨냥해, 정부가 인위적인 경기부양을 하고 부채를 남발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 티 파티의 성격이 그렇다면 커피 파티는 그 반대 입장이라고 보면 되겠군요.

답) 정확히 이분법적으로 나눌 순 없겠지만 티 파티와는 대조되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게 맞습니다. 티 파티의 기세를 꺾기 위해 등장한 것이니까 그럴 만 하지 않겠습니까? 연방정부는 국민의 적이 아니라 집단적 의지의 표현이다, 이게 커피 파티의 입장입니다. 따라서 현 정부 정책에 협력 의지를 보이고 있고, 정치에 대한 기업의 간여를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티 파티의 경우 출범한 지 벌써 1년이 지났고 그동안 영향력이 제법 커졌단 말이죠. 이에 반해 커피 파티는 이제 막 시작된 것이나 마찬가지인데도 상당히 주목 받고 있어요.

답) 굉장히 짧은 기간 동안 급속도로 세를 불리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지난 1월 조직됐으니까 두 달 밖에 안 지났는데 말이죠. 그것도 한 개인이 온라인 상에 커피 파티 운동에 동참하자고 촉구한 것이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겁니다. 현재 회원 수가 약 12만 명에 이른다고 해요. 1년이 넘은 티 파티 회원이 11만 명으로 추산되니까 커피 파티가 오히려 1만 명이 더 많죠?

) 그것도 두 달 만에요. 앞서 한 개인이 인터넷을 통해 주창한 운동이 이렇게 확산됐다고 하셨는데 그 사람이 바로 한인 2세라고 하죠?

답) 그렇습니다. 한인들이 커피 파티에 관심을 갖는 또 하나의 이유이기도 한데요. 바로 '애너벨 박'이라는 한인 2세가 이 운동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나이는 41살이구요, 지난 대선 당시 오바마 캠프에서 활동했고, 2006년 중간선거 때는 집 웹 민주당 상원의원 후보 캠프에서 자원봉사한 진보성향의 사회운동가입니다. 박 씨는 티 파티 운동이 언론에 의해 과대 홍보되고 있다는 판단 아래 지난 1월 커피 파티 운동을 제안했다고 합니다.

) 정부가 나서서 제 역할을 해 줘야 한다, 그런 주장이네요.

답) 바로 그 점이 티 파티와 구별되는 부분입니다. 정부 개입에 반대하는 사람은 티 파티 쪽으로 가라, 박 씨는 이렇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국민을 대변하고 있는 만큼 미국민들이 직면한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싸우는 대신 그들이 일을 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말하는 점에서 티 파티와 대조되는 주장을 하고 있긴 하지만 글쎄요, 정부, 정당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 인식에 있어서는 티 파티와 커피 파티에 공통분모가 있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드네요.

답) 그 점도 간과할 수 없을 겁니다. 커피 파티나 티 파티 모두 정부가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으니까요. 보수, 진보 성향의 풀뿌리 정치 참여가 이처럼 활성화된 이유와도 관련이 있는데요. 둘 다 미국의 양당 체제가 유권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대변하지 못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했습니다. 따라서 정부 변혁의 필요성에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할까요? 하지만 그 방법론에 있어서 양측이 완전히 다른 주장을 하고 있다는 거죠.

) 티 파티는 이미 미 정치판도에 만만치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데, 어떻습니까, 커피 파티도 결국 그런 방향으로 가는 건가요?

답) 그게 관건입니다. 두 시민운동 모두 특정 정당과 관계 없다고 말하고는 있지만 티 파티가 공화당, 커피 파티는 민주당에 기울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치적으로 팽팽히 맞서고 있는 만큼 커피 파티가 티 파티에 맞서는 정치세력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커피 파티는 오는 27일 전국총회를 열 계획인데요, 티 파티 측도 이 날을 기해 미 전역에서 집단행동을 개시할 것으로 보여 주목됩니다.

진행자) 지금까지 미국의 진보성향 풀뿌리 모임, 커피 파티 운동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