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세계] 멕시코 통신재벌, 빌 게이츠 제치고 세계 최고 부자 등극


미국의 경제지 포브스가 올해 '세계의 억만장자'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멕시코의 한 통신재벌이 지금까지 세계 최고의 부자 자리를 지켜왔던 미국의 빌 게이츠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 미국의 빌 게이츠를 제치고 세계 최고의 부자 자리에 오른 사람이 누굽니까?

답) 네, 멕시코의 통신재벌 카를로스 슬림 헬루가 그 주인공입니다. 포브스가 추산한 그의 재산은5백 35억 달러로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와 투자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를 이끌고 있는 워렌 버핏을 제치고 세계 최고 부자로 선정됐습니다.

) 카를로스 슬림 헬루는 어떤 사람입니까?

답) 멕시코 통신재벌로 아메리칸 모빌, 카를로스 글로벌 텔레콤 등의 기업을 경영하고 있는데요, '멕시코의 경제 대통령'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그가 소유한 텔셀이라는 통신회사의 멕시코 내수 점유율은 70%에 달하고, 그 밖에도 보험, 은행, 건축, 정유, 건설, 운송 등 거의 모든 사업 분야에 진출해 있습니다.

슬림 헬루는 특히 중남미 이동통신 시장에 투자해 큰 부를 축적했는데요, 그가 소유한 중남미 최대 이동통신업체 아메리카모빌의 주가가 지난 해 35% 뛰면서 재산이 1백85억 달러나 불어났습니다.

) 슬림 헬루의 재산이 2위인 빌 게이츠의 재산과 크게 차이가 나나요?

답)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 지난 15년 간 14 차례나 세계 부자 1위에 올랐던 빌 게이츠의 재산은 5백 30억 달러로 슬림 보다 5억 달러가 적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게이츠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 상승에 힘입어 지난 해 재산을 1백 30억 달러 불렸지만, 슬림 헬루의 기세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부자 순위 3위를 차지한 워렌 버핏의 재산은 4백 70억 달러로 추산됐는데요, 그의 재산 역시 투자 시세 차익으로 지난 1년 간 1백억 달러나 늘었습니다.

) 이번 발표에서 특징은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답) 가장 큰 특징은 말씀 드린대로, 빌 게이츠가 세계 최고 부자 1위 자리를 내주었다는 것입니다. 포브스지가 세계 최고 부자 명단을 발표해 오면서 미국이 아닌 나라에서 1위가 나온 것은 지난 1994년 이후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전세계적으로 부자들의 수가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포브스가 집계한 바에 따르면, 10억 달러 이상을 보유한 부자가 전세계적으로 1천 11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지난 해 7백 93명에 비해 27%인 2백 18명이 증가한 것입니다. 포브스지는 또 전세계 억만장자들의 순 자산 평균은 35억 달러로 1년 전과 비교해 5억 달러가 증가했다고 추산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세계적인 갑부들이 지난 해 증시 반등 등 경기회복세를 타고 이처럼 재산을 크게 늘린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 국가별로 살펴보면 어떻습니까?

답) 빌 게이츠가 1위 자리를 내놓기는 했어도, 국가별로는 미국이 10억 달러 이상을 보유한 부자들의 40%를 차지해 여전히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미국 외에 10억 달러 이상의 부자들이 가장 많은 나라는 89명인 중국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의 경우는 62명이었고, 핀란드와 파키스탄에서도 처음으로 억만장자가 탄생했습니다.

) 이번에 새로 10억 달러 이상 부호 명단에 진입한 부자들은 얼마나 되나요?

답) 모두 97명이었는데요, 이 중 미국인은 16%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아시아 출신은 중국인 27명을 포함해 62명으로의 가장 눈에 띄는 증가를 보였습니다. 미국인 가운데는 지난 해 월트 디즈니사에 40억 달러로 인수된 만화영화 캐릭터 제작회사 마블 엔터테인먼트의 소유주 아이작 펄머터가 포함됐습니다. 또 중국의 경우는 지난 해 12월 미국 포드 사로부터 스웨덴의 자동차 볼보를 인수하겠다고 발표한 중국 2위의 자동차 업체 지리자동차사의 리 슈푸 회장이 포함됐습니다.

) 한국인 가운데도 전세계 1백대 부자 순위에 오른 사람들이 있지요?

답)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이 한국인으로는 유일하게 1백위 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건희 전 회장의 재산은 72억 달러로 순위에서 1백위를 기록했습니다. 이 회장의 지난 해 자산은 30억 달러로 2백 5위를 기록했었습니다.

) 끝으로, 포브스지가 어떤 기준으로 자산을 평가해 순위를 매기고 있는지 알려주시죠.

답) 네, 포브스지는 세계 재벌순위 평가기준으로 보유 유가증권, 상장주식, 비상장 기업 가치, 또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예술품, 보석, 요트, 비행기, 현금자산 등을 모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