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숫자로 보는 세계] 올림픽에서 최다의 메달을 획득한 나라 통계


숫자를 알면 세계가 보인다. 재미있는 통계를 통해 곳곳에 숨어있는 정보를 알아보는 숫자로 보는 세계입니다. 오늘은 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수의 메달을 딴 나라가 어딘지 통계를 통해 알아 보겠습니다.

올림픽은 1896년부터 그리스 아테네에서 제 1회 하계 올림픽이 열린 후 지금까지 여름과 겨울 2년마다 번갈아 하계 올림픽과 동계 올림픽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캐나다에서 동계 올림픽이 열렸었죠? 오늘은 1896년 하계 올림픽부터 2010년 동계 올림픽까지 어느 나라에서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 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금, 은, 동 3개의 메달을 모두 포함한 숫자 입니다. 미국이 2548개의 메달을 획득해 올림픽 역사상 가장 많은 메달을 거둬들였습니다. 한국은 22위로 총 264개의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북한은 47위로 43개의 메달을 땄습니다. 올림픽에 참가한 횟수가 높을수록 메달을 획득할 기회도 많았겠죠? 미국은 1896년부터 현재까지 총 25번의 하계 올림픽과 21번의 동계 올림픽에 참가 했습니다.

한국은 총 15번의 하계 올림픽과 16번의 동계 올림픽에 출전했습니다. 북한은 총 8번의 하계 올림픽, 또 8번의 동계 올림픽 총 16번의 올림픽에 출전한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올림픽은 33개의 종목과 약 400개의 세부 종목에서 13,000명이 넘는 선수들이 겨루고, 그 가운데 각 종목별로 1,2,3위는 각각 금, 은, 동 메달을 수여 받습니다. 그런데, 1,2,3등 순위대로 선수들의 행복감이나 만족도가 나타나진 않았다는 설문 조사에 눈길이 갑니다.

베이징 올림픽 경기가 열리던 2008년 미국의 워싱턴 포스트가 보도한 내용인데요, 심리학자들이 올림픽 참가 선수들의 심리 상태를 조사한 결과, 금메달을 딴 선수가 가장 행복감이 넘쳤고, 두 번째는 동메달을 획득한 선수의 행복지수가 은메달을 딴 선수보다 높았습니다.

금메달을 획득한 사람은 자신이 세계 최고를 했다는 기쁨으로 최고의 행복감을 표시했고, 은메달을 딴 사람은 조금만 더, 아주 조금만 더 잘했으면 1등을 할 수 도 있었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커, 2등의 기쁨을 누리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동메달을 딴 사람은 메달 순위에 들었다는 사실에 감격해 하며, 메달을 따지 못한 사람에 비해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지에 초점을 맞춘다고 합니다.

숫자로 보는 세계! 오늘 이 시간에는 이제까지 개최된 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한 나라가 어딘지 통계를 통해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