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3년 3월 4일 오늘
미국의 제 32대 대통령인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 취임식이 워싱턴 국회의사당에서 거행됩니다.
루스벨트는 4개월 전 현직인 로버트 후버 대통령에 맞서 압도적인 표차로 승리해 미국의 제 32대 대통령에 당선됐습니다.
루스벨트 대통령이 취임할 당시 미국은 경제 대공황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1930년에 400만 명이던 실업자 수는 해를 갈수록 급격히 증가해 1933년에는 1,500만 명에 다다랐습니다.
이러한 때 대통령에 취임한 루스벨트 대통령은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두려움 그 자체뿐" 이라며 자신감을 갖고 자신을 따라줄 것을 강조합니다.
루스벨트는 이어 경기부양과 실업 대책의 기틀을 마련 하는 뉴딜 정책을 통해 경제 회복의 바탕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루스벨트의 노력에 힘입어, 미국은 경제와, 정치,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진전을 이룩하게 됩니다.
루스벨트는 또한 나치 독일과 일본의 공격에 맞서 싸워 2차 세계 대전을 승리로 이끌기도 했습니다.
루스벨트는 현재까지도 미국사람들로부터 많은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1951년 3월 4일 오늘
제 1회 아시안 게임이 인도 뉴델리에서 개막됐습니다.
아시안게임은 아시아 여러 나라들이 서로 우호를 다지고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자는 목적으로 시작된 국제 운동 경기 대회였습니다.
이날 개막된 아시안 게임에는 11개 나라에서 약 500여명의 선수가 참가했습니다.
필리핀과 버마의 농구 경기를 시작으로 6개 종목에서 열띤 경기를 펼친 이 대회에서 첫 금메달의 영광은 싱가포르 수영선수에게 돌아갔습니다.
일주일에 걸쳐 진행된 이 대회는 일본이 금메달 24개를 획득해 종합우승을 차지하며 막을 내렸습니다.
당시 한국은 6.25 한국 전쟁으로 인해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한국은 이후 1986년과 2002년 각각 서울과 부산에서 성공리에 아시안게임을 개최했습니다.
현재 아시안 게임은 4년에 한번씩 올림픽 게임이 열리지 않는 중간 해에 개최되고 있습니다.
아시안게임은 현재까지 총 15회의 대회가 치러졌으며, 16 회 대회는 오는 2010년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