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오바마 대통령, 고등학교 중퇴생 감소대책 마련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고등학교 졸업에 실패하는 중도 탈락 학생들을 줄이기 위해 졸업률이 저조한 학교에 대해 특별한 개선 조치를 내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를 위해 9억 달러를 추가 배정할 계획인데요.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의 높은 고등학교 중퇴율에 우려를 나타냈군요?

답) 예. 바락 오바마 대통령은 1일 '미국의 약속' (아메리카스 프로미스) 이라는 이름의 비영리 단체 주최로 열린 행사에 참석해 미국 내 학교 개선 방안에 대해 연설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연설 내용을 들어보시죠.

" Over 1 million students don't finish high school each year, nearly one in three…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 고등학생 3 명 중 1 명, 그러니까 1백만 여명이 매년 졸업에 실패하며, 이 중 절반 이상은 흑인이나 히스패닉계라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디트로이트나 인디애나폴리스, 볼티모어와 같은 일부 도시들에서는 졸업률이 30~40%에 불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미국의 대부분 고등학교들이 전반적으로 졸업률이 낮은 편인가요?

문) 아닙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미국 전역의 고등학교 중 약 12%에 해당하는 학교에서 전체 중퇴자의 절반 가량이 배출되는 편중된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요. 오바마 대통령은 이에 따라 실적이 좋지 않은 학교를 집중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We're going to focus on helping states and school districts turn around their…

앞으로 5년 간 전국에서 가장 졸업률이 낮은 학교 5천 개를 혁신하기 위해 주 정부와 해당 학군을 지원하겠다는 것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를 위해 각 주 정부에 졸업률이 60%에 미치지 못하는 고등학교를 파악해 대책을 취하라고 말했습니다.

) 오바마 대통령이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했나요?

답) 예. 주 정부와 해당 학군이 실적이 저조한 학교에 대해 정부가 제시한 조치를 취할 경우 보조금을 지불하겠다고 오바마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우선 교장과 교직원의 절반을 교체하는 조치가 있고요, 학교를 폐쇄하고 정부 관리 아래 다시 개교하는 재개교 조치, 학교를 아예 폐쇄하고 학생들을 다른 학교에 배치하는 조치, 교사들의 효율성과 교습 방법, 그리고 학교 운영 방법 등을 대대적으로 뜯어 고치는 조치 등 네 가지입니다.

) 보조금을 제공하기 위한 예산은 책정됐는지요?

답)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해 경기부양책에 교육개선 기금35억 달러를 편성해 이미 의회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오바마 이에 더해서 추가로 9억 달러의 예산을 책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학교를 폐쇄하고 교사를 교체하는 것 만이 방법은 아닐 것 같은데요.

답) 오바마 대통령은 이런 특단의 조치 외에 각 학교에서 성적이 떨어지고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에 관심을 쏟을 것을 당부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말을 들어보시죠.

" It requires focusing on students from middle school through high school who…

오바마 대통령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가정 문제나 이웃 환경의 문제, 학교 내 문제로 중퇴 위기에 있는 학생들에 관심을 쏟고, 성적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중퇴자들이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대안학교를 만들고, 뛰어난 학생들을 위해 대학 학점을 미리 딸 수 있는 혁신학교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오바마 대통령이 실적이 나쁜 학교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한 4가지 방안에 대해 전문가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답) 일부 회의적인 시각이 있습니다. '시카고 학교조사협회' (Consortium on Chicago School Research)가 최근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폐쇄 조치된 18개 초등학교 학생들의 대부분이 또 다시 뒤떨어진 학교에 재배치 됐습니다.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브루킹스연구소의 그로버 와이트허스트 연구원은 "실적이 낮은 학교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검증된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정부가 큰 도박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Outro: 오바마 대통령은 취임 후 성적이 나쁜 학교들은 예산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고, 또 현재 전국적으로 무능한 교사를 퇴출하는 움직임이 있는데요. 새롭게 제시된 개혁 방안의 성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