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김연아 올림픽 금메달 - 한국 피겨 스케이팅에 큰 경사


한국에서 발생한 주요 뉴스를 통해 한국사회의 흐름을 알아보는 '오늘의 한국' 시간입니다. 서울의 강성주 기자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오늘 한국 피겨 스케이팅에 큰 경사가 났지요? 김연아 선수가 기다리던 금메달을 추가했지요?

답) 네, 김연아 선수가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150.06을 얻어 합계 228.56으로 세계 신기록을 작성하며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김연아 선수는 지난 24일 쇼트프로그램에서도 신기록인78.50 을 획득했었습니다. 한국 피겨스케이팅 1백년 사상 올림픽에서 금메달은 김연아 선수가 처음입니다. 김연아 선수는 오늘 어려운 연기를 실수하지 않고 완벽하게 연기했습니다. 은메달은 일본의 아사다 마오 선수가, 동메달은 캐나다의 조애니 로세트 선수가 차지했습니다. 한국은 김연아 선수의 금메달 추가로 금 6개, 은 4개, 동 1개의 성적으로 종합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한국에서 땅값이 가장 비싼 곳은 서울 시내 명동 일대인 것으로 조사됐다지요. 1평방미터에 얼마나 합니까?

답) 네, 한국 정부가 조사한 내용을 보면, 서울 중구 충무로1가 24의 2번지가 제일 비싼데, 1평방미터에 6천2백30만원, 그러니까 1평에 2억5천59만원입니다. 두 번째 비싼 곳도 서울 중구 명동 2가 33의 2번지 우리은행 명동지점으로 1평방미터에 6천40만원, 1평에 1억9천9백32만원으로 조사됐습니다. 반면에 가장 싼 땅은 경북 영덕군 축산면 대곡리 임야로 1 평방미터에 1백10원, 평당 3백64원에 불과했으며, 경북 울진군 소광리 임야와 전북 남원시 사석리 임야도 평당 3백80원과 3백96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땅값은 정부가 토지세 등을 부과하기 위해 조사한 공시지가로, 실제 거래가는 이보다 약간 높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 다음 소식 알아 보지요. 교육계 비리 수사에 나선 한국 검찰이 공정택 전 서울시 교육감에 대해 어제 출국 금지 조치를 내렸지요. 한국 수사 관행으로 보면 검찰이 공정택 전 교육감을 대상으로 수사하고 있는 것 아닌가요?

답) 네, 맞습니다. 검찰은 교육계 비리 수사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자 마자, 공정택 전 서울시 교육감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서울자유교원조합 서희식 위원장은 어제, 공정택 전 교육감과 구속된 김모 교장, 장모 교장, 전 서울시교육청 간부 등을 인사비리와 뇌물수수 의혹으로 서울 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습니다. 서 위원장은 김모 교장의 책상 서랍에서 발견된 14억6천만원이 든 통장은 공 전 교육감이 선거관리위원회에 반환해야 할 28억원의 절반에 해당하는 액수라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검찰은 이번 교육계 비리 수사가 오래 계속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 어제 서울은 봄비가 내렸다고 했는데, 지난 겨울이 심하게 추워서 올해 봄 꽃은 좀 늦게 피겠지요?

답) 네, 그렇습니다. 한국 기상청은 올해 개나리와 진달래가 피는 시기는 작년보다 3일 정도 늦을 것이라고 예보했습니다. 개나리는 3월11일경 제주도를 시작으로 서울에서는 3월27일 정도 필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진달래는 서귀포에서 3월12일쯤 시작해 대구 3월22일, 서울 3월 28일 등으로 예보됐습니다.

) 한국에서 '영화 오래 보기' 신기록이 나왔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설명해 주시죠?

답) 네, '영화 오래 보기'는 이름 그대로, 잠을 자지 않고 한자리에 앉아서 누가 영화를 오래 보는가를 겨루는 건데요, 만 3일 정도에 해당하는 70시간51분18초의 한국 신기록이 세워졌습니다. CJ CGV 영화관은 지난 23일 정오부터 제 2회 영화 오래 보기 대회를 시작해, 28살 최영미씨 등 4 명이 만 사흘에 가까운 오늘 오전 11시17분까지 70시간51분18초 동안 한국 영화 34편을 보는 기록으로 우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우승 상금 1백만원과 함께 노트북을 1대씩 부상으로 받았습니다. 이들은 영화 한 편을 보고 난 뒤 10분씩, 두 편을 보고 나면 15분씩 쉴 수 있고, 관람 중 5초 이상 눈을 감으면 존 것으로 간주돼 탈락합니다. 영화 오래보기 세계기록은 1백20시간23분입니다.

) 건강에 해로운 담배를 끊도록 하기 위해서는 담뱃값을 올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주장이 나왔다지요. 얼마로 올려야 한다는 것이죠?

답) 네,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현재 2천5백원 정도인 담배 값을 6천원선으로 대폭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회장인 국립암센터의 서홍관 박사는 오늘 "가장 효과적인 금연정책은 담뱃값 인상"이라고 말하고 "미국의 경우 지역마다 다르지만 담배 한 갑에 대개 10 달러, 1만2천원 정도 받는다"고 지적했습니다. 서 박사는 "외국의 연구 결과를 보면 담배가격이 10% 오르면 애연가의 4~8%가 담배를 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흡연율은 43.1 %로서 미국 17%, 영국 22%, 프랑스 30%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은 지난 2004년 12월 담뱃값을 25% 인상했습니다. 한국 국회는 국민가계에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담뱃값 인상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