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2월 25일


1986년 2월 25일 오늘,

코라손 아키노 (Corazon Aquino)가 필리핀 첫 여성 대통령에 취임합니다. 아키노는 필리핀의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독재에 저항하다 암살된 베니그노 아키노 전 상원의원의 부인이었습니다.

아키노는 3년 전인 1983년 남편이 암살된 이후, 반 마르코스 운동을 이끌어오다가 대선에 출마하지만, 마르코스의 부정 선거로 패배하게 됩니다.

이에 격분한 필리핀 시민들은 선거 결과에 불복종하며 저항운동을 벌이게 됩니다.그 결과 1986년 오늘 아키노가 필리핀 대통령에 취임하게 된 것입니다.

같은 날, 마르코스 대통령은 국민들의 지탄과 여론에 밀려 가족들과 함께 해외로 도피하게 됩니다.
이로써 필리핀은 마르코스 치하의 오랜 독재 생활에 종지부를 찍게 됩니다.

1964년 2월 25일 오늘,

미국의 유명한 권투선수인 무하마드 알리가 당시 무적의 챔피언이었던 소니 리스턴을 누르고 세계헤비급 챔피언, 즉 세계 헤비급 우승자가 됩니다.

당시 무하마드 알리의 이름은 케시어스 클레이였습니다. 하지만 그는1975년 이슬람교로 개종하며 이름을 무하마드 알리로 바꿨습니다.

이날 경기 전 알리는 기자들에게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쏘겠다며' 자신감을 내보였습니다. 하지만 알리가 이길 것을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예상과는 달리 경기 시작 후 알리는 말 그대로 1회부터 빠른 움직으로 리스턴의 펀치를 막아내고 2회부터 강한 펀치를 날리며 7회 TKO승으로 리스턴을 무너뜨리고 세계 헤비급 챔피언이 됩니다.

무하마드 알리는 이후 1999년 미국의 유명 스포츠 잡지인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트지와 영국의 BBC 방송에 의해'세기의 스포츠 맨' 즉 세기의 체육인으로 선정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