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를 알면 세계가 보인다. 재미있는 통계를 통해 곳곳에 숨어있는 정보를 알아보는 숫자로 보는 세계입니다. 오늘은 초코파이 지수를 통해 세계 물가를 알아 보겠습니다.
세상에는 정말 많은 종류의 지수들이 있습니다. 다우지수, 엥겔 지수, 등 여러 가지 지수들이 있고, 그 지수 등을 통해서 여러 가지 경제 현상 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초코파이 지수를 통해 세계 주요 도시의 물가 수준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코파이는 두 개의 원형 비스킷을 머쉬멜로우로 접착시킨 후 겉면에 초콜릿을 입힌 과자를 말하는데요. 초코파이 지수는 세계 주요 11개국에서 판매되는 초코파이 12개들이 한 상자의 가격을 미국 달러로 환산한 것 입니다.
초코파이는 1917년 미국 테네시 주의 채타누가 베이커리에서 발매한 문 파이가 그 효시입니다. 한국에서는 현재 오리온사, 그 당시에는 동양제과가1974년 처음 초코파이를 만들었습니다. 가격은 50원 이었는데요, 이 초코파이가 대중에게 인기를 얻자 다른 제과 업체에서도 초코파이를 만들기 시작했죠? 그래서 동양제과가 초코파이라는 상표등록 취소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지만 패하고, 법원은 초코파이라는 이름은 빵 과자에 머쉬멜로우를 넣고 초콜릿을 바른 과자류를 뜻하는 보통 명칭이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렇다면 초코파이 가격이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초코파이를 생산하는 오리온사의 2천5년 조사에 따르면 뉴질랜드 3.34달러, 사우디아라비아 2.66달러, 인도네시아 2.62달러였습니다. 가장 낮은 국가는 중국이었는데요, 1.39달러에 초코파이 한 상자가 거래 됐습니다. 한국과 미국은1.99달러로 같았습니다. 북한에서 초코파이 가격은 얼마나 할까요?
얼마 전 일본 산케이 신문은 북한 암시장에서 초코파이가 개당 9달러 50센트에 판매되고 있다고 보도 했습니다. 개성공단에서는 2천 5년 무렵부터 일부 업체들이 개성공단 근로자들에게 초코파이를 간식으로 나눠주기 시작했고, 본격적으로 개성공단에 초코파이가 공급되기 시작한 것은 2천 7년부터라고 하는데요, 근로자들이 간식으로 나눠준 것을 먹지 않고 장마당 등에서 팔고 있는 것이죠.
숫자로 보는 세계! 오늘 이 시간에는 초코파이 지수를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