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2월 21일


1965년 2월 21일 오늘, 미국의 급진 흑인 인권 운동가 말콤 X가 뉴욕에서 열린 한 집회에서 연설을 하던 도중 흑인 괴한의 총격을 받고 피살됐습니다.

말콤 X는 1925년 미국 중부 네브라스카주에서 목사였던 흑인 아버지와 혼혈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가난했지만 행복했던 말콤 엑스의 가정은 그의 아버지가 백인 우월주의 단체인 KKK에 의해 살해 당하면서 깨지기 시작했습니다.

말콤은 이후 학교를 중퇴하고 21살 때 강도죄로 교도소에 투옥됩니다. 하지만 말콤은 감옥에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게 됩니다.

이때 리틀은 이슬람 신앙을 받아들였고 이때부터 자신의 원래 성인 리틀을 버리고 대신 X라는 성을 쓰기 시작합니다.

흑인들의 성은 흑인들을 노예로 부리던 백인주인들이 맘대로 붙여주었던 것이니만큼, 영어 알파벳 X자를 써서 흑인의 빼앗겼던 이름을 상징하겠다는 의미에서였습니다.

이렇게 다시 태어난 말콤 X는 출옥 후 전미 흑인공동체를 설립하고, 흑인 인권 운동가로 활동하게 됩니다.

특히 흑인들의 분노를 직선적으로 밝힌 그의 웅변은 흑인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말콤은 1965년 오늘 뉴욕의 한 집회에서 연설도중 흑인 괴한의 총격을 받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1972년 2월 21일 오늘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중국을 방문합니다. 20여 년간 지속된 양국 사이의 냉전을 끝내고자 중국 땅을 밟은 것입니다. 닉슨 대통령은 주은래 총리와 장시간 회담을 갖고, 마오쩌둥 공산당 주석과도 비공개 회담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두 나라는 1949년 중국 공산당정권 수립 이후 끊겼던 두 나라 관계를 회복하기로 합의합니다. 합의내용가운데는 미군이 베트남과 타이완에서 철수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습니다.

닉슨의 중국 방문이 있은 지 7년 뒤인 1979년 1월, 미국과 중국은 정식으로 국교를 수립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