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2월 17일


1827년 2월 17일 오늘,

스위스의 세계적인 교육자 요한 하인리 페스탈로치가 81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합니다.

1745년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난 페스탈로치는 9살 때 아버지를 여의지만 목사였던 할아버지와 어머니 밑에서 자라며 사회적 약자들에게 관심과 배려를 갖게 됩니다.

이후 취리히 대학에 입학해 사회운동에 눈을 뜨게 된 페스탈로치는 26살 때인1771년 노이호프에 농민학교를 세워, 낮에는 노동을 하고 밤에는 야학을 하게 됩니다.

이어 1798년 프랑스 혁명이 스위스에까지 영향을 미치자, 페스탈로치는 슈탄스에 고아원을 설립해 전쟁 고아를 돌보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평생을 교육에 바치게 됩니다.

페스탈로치는 어린이는 그들 자신들만의 고유의 세계가 있는 인격체임을 주장했는데, 이는 당시 어린이를 무시했던 교육관과는 배치되는 것이었습니다.

페스탈로치는 또한 어린이들에게 참다운 교육을 함으로써 올바른 사회가 이룩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평생을 교육 사상가로 활동하며 아이들에 대한 사랑을 몸소 실천한 페스탈로치….

그는 현재까지도 '교육의 아버지' 로 불리며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1979년 2월 17일 오늘

중국이 베트남을 전격 침공했습니다.

중국은 베트남군이 중국 국경을 침범했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친 소련 정책을 취한 베트남이 친 중국 정책을 취하고 있던 캄보디아를 점령한 데 대한 보복의 성격이 짙었습니다.

중국의 베트남 침공으로 중국과 소련 사이의 긴장도 고조되게 됩니다.

결국 전쟁이 발발하고 20여일 만에 중국이 제안한 외무 차관 회의를 베트남이 받아 들이면서 이 전쟁은 끝이 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