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타이완에 무기 판매한 미국 회사 제재할까?


타이완에 무기를 판매하기로 한 미국 정부의 결정에 중국 정부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타이완에 대한 무기 판매가 중국과 미국 간 관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중국 정부는 오바마 행정부가 타이완에 65억 달러 규모의 무기 판매를 승인하는 결정을 내린 데 대해 분노를 감추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외교부의 마자오쉬 대변인은 2일, 오바마 행정부의 이번 결정이 중-미 관계를 손상시킬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마자오쉬 대변인은 대 타이완 무기 판매에 대한 중국 정부의 확고한 반대를 미국이 무시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여러 분야에서의 미-중 간 교류와 협력에 중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고, 달갑지 않은 결과에 이르게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자오쉬 대변인은 또 미국 정부의 결정과 관련, 타이완에 대한 무기 판매에 관련된 미국 회사들에 제재 조치로 대응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마자오쉬 대변인은 제재를 검토 중인 미국 회사들의 이름이나 어떤 형태의 제재 조치가 취해질지에 대해서는 특별히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록히드 마틴과 레이테온, 보잉 등 주요 방위산업체들이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타이완을 자국 영토의 일부로 간주하면서, 필요할 경우 무력으로 통합시킬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반면 미국은 과거 중국 본토에서의 내전에서 패배해 타이완으로 옮긴 국민당의 중화민국 정부를 외교적으로 계속 인정하다 지난 1979년 국교를 단절하고 중국 공산당이 통치하는 중화인민공화국을 승인했습니다. 미국은 그러나 타이완에 대한 방위 공약은 여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은 오바마 행정부의 대 타이완 무기 판매 승인 결정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의 하나로 미국과의 군사교류 계획을 중단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타이완에 대한 무기 판매 이외에 미국 국방부가 1일 발표한 4개년 국방정책 보고서 QDR에 대해서도 불만을 밝히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전략 목표와 미국에 대한 잠재적 위협을 평가분석한 이 보고서에서, 중국의 군사력 증강과 관련한 세부내용을 공개하고, 군사력 증강의 투명성이 결여돼 중국 당국의 의도에 의문이 제기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미 국방부 보고서의 이 같은 지적을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마자오쉬 외교부 대변인은 미 국방부 보고서를 상투적인 것이라고 지적하고, 중국의 방위력 증강은 정상적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마자오쉬 대변인은 그러면서 미 국방부 보고서는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고 있으며, 여론을 오도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중국과 미국 관계는 이밖에도 몇 가지 다른 문제를 둘러싸고 긴장 상태에 있습니다.

중국은 자국이 분리주의 선동자로 지목한 티베트의 망명 지도자 달라이 라마를 오바마 대통령이 면담하려는 것과, 인터넷 검열 문제에 대한 미국의 우려 표명 등에 대해서도 강한 불만을 나타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