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3년 1월 1일 오늘,
근대 올림픽의 창시자 피에르 드 쿠베르탱이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납니다.
쿠베르탱은 어렸을 적부터 문학과 역사, 사회 그리고 교육에 대한 문제에 관심을 보여왔고, 결국 교육 혁신의 뜻을 품고 영국과 미국에서 유학을 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스포츠가 청소년의 인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느끼고, 고대 올림픽 대회를 부활시켜 세계 여러 나라의 청년들을 올림픽 대회로 모아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도록 하겠다고 결심합니다.
이러한 그의 목표는 결국 1894년 국제 올림픽 위원회인 IOC의 창설로 이어집니다.
쿠베르탱이 창시한 올림픽은 1896년 제 1회 아테네 올림픽을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매 4년을 주기로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1959년 1월 1일 오늘,
쿠바 반군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가 이끄는 게릴라들이 바티스타 정권을 축출하고 쿠바혁명에 성공합니다. 독재자 바티스타가 몰락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쿠바의 수도 아바나에 수많은 시민들이 몰려나와 독재의 종식을 기뻐합니다.
쿠바혁명은 5년 전인 1954년 카스트로가 이끈 무장 청년들이 바티스타를 없애기 위해 정부군 병영을 습격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이 습격은 실패했지만 카스트로는 다시 농민을 참여시키는 게릴라전을 전개해 마침내 쿠바혁명을 달성한 것입니다.
총리가 된 카스트로는 미국자본을 접수하고 토지개혁과 사회개혁을 실시합니다.
카스트로는 1965년 쿠바 사회주의혁명 통일당을 공산당으로 개칭하고, 1976년 국가평의회 의장에 취임해 최고권력자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