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2월 22일


1989년12월 22일오늘

24년간루마니아를철권통치해온니콜라에차우셰스쿠공산정권이마침내붕괴됐습니다.

이날루마니아의수도부쿠레슈티는차우셰스쿠정권의붕괴를기뻐하는시민들로가득찼습니다.

1965년루마니아공산당서기장에오른차우셰스쿠는족벌지배와개인숭배정책으로 24년동안루마니아를장악해왔습니다.

또한차우셰스쿠는비밀경찰을이용해반대파를탄압하는등루마니아국민들을공포로몰고갔습니다.

하지만1980년후반동구권에민주주의의바람이불기시작하자, 이는루마니아에까지퍼졌고, 루마니아국민들도민주화를요구하며거리로나서기시작했습니다.

이에차우셰스쿠정권은민주화시위군중을무자비하게유혈진압하지만, 루마니아시민들의민주주의에대한갈망을누르지는못했습니다.

그리고결국 1989년오늘 24년간유지돼오던차우셰스쿠정권은그막을내리게됩니다.

그리고 3일후, 차우셰스쿠는부인엘레나와함께집단학살과국가경제파탄등의죄로사형에처해지게됩니다.

1823년 12월 22일오늘

세계적인곤충학자장앙리파브르가프랑스남부한시골농가에서태어났습니다.

가난한농부의아들로태어난파브르는어렸을적부터곤충을좋아해, 곤충을관찰하며어린시절을보냈습니다.

이후사범학교를졸업해교사로활동하던파브르는 31살때우연히곤충학과관련된한책을읽고큰감명을받아전인생을곤충연구에바치기로결심하게됩니다.

파브르는이어 32살때‘노래기벌’에관한연구논문발표하고이어박물관장으로일하면서곤충연구에더욱더깊이전념하게됩니다.

파브르는 56세때부터’곤충기’ 를쓰기시작, 약 30여년이지난후곤충기10권을완성하게됩니다.

곤충들의생태와습성을관찰해기록한명작, ‘곤충기’ 의발표를계기로, 파브르는세계적곤충학자로서이름을떨치게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