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국제기구 통해 추가 대북지원 추진


한국 정부가 지난 주 신종A형 독감 치료제를 북한에 전달한 데 이어 유엔아동기금(UNICEF) 등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지난 4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핵실험 이후 사실상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을 보류해왔는데요.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 정부가 최근 신종 독감 치료제를 북한에 지원한 데 이어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통일부 천해성 대변인은 21일 기자설명회에서 "대북 인도적 지원은 계속 추진한다는 게 한국 정부의 입장으로, 북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벌이는 몇 개 국제기구에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연말이긴 하지만 국제기구 중에 북한 영유아 대상으로 대북 지원 사업을 하는 몇 개 국제기구에 현재 기금 지원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연례적으로 지원을 해왔던 그런 사업도 있고, 저희가 해당 국제기구와 MOU를 체결해서 사업 지원을 하는 그런 사업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한국 정부 당국자는 "유엔아동기금(UNICEF)과 세계보건기구(WHO)의 대북 지원사업에 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정부가 검토 중인 사업은 북한 내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영양 개선과 보건의료 지원 사업으로, 1백억원 이상의 기금을 지원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유니세프의 경우 영유아 영양 개선과 백신접종, 위생 사업에 지원할 예정이고, WHO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보건인력 교육 등 북한 내 기초 의료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유니세프는 5백만 달러, WHO는 1천 3백만 달러를 한국 정부에 신청했고 이 중 일부를 지원할 방침"이라며 "올해 안에 기금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르면 이번 주 중 기금 지원을 위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 회의를 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정부는 올해 유니세프와 WHO 를 비롯해 국제적십자연맹과 세계식량기구 등 국제기구 4곳으로부터 요청을 받아 지원 여부를 검토해왔습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4곳 모두 북한 내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예산이 한정돼 있어 한국 정부의 대북 지원 목표와 사업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2곳을 우선 선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지난 1990년대 중반부터 국제기구의 대북 사업에 기금을 지원해오다 2006년부턴 북한 아이들의 영양 개선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라 '북한 영유아 지원 사업'을 벌여왔습니다.

한국 정부는 이명박 정부 첫 해인 지난 해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지원사업에 1천 5백만 달러를 제공했지만, 올해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핵실험 이후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을 사실상 보류해왔습니다.

올 들어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지원은 지난 4월 초 로켓 발사 직전 WHO의 말라리아 방역사업에 15억 원을 지원한 것이 전부였습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