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무부 고위 관계자, '미-북 추가 양자회담 필요할 수도'


바락 오바마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어제 (8일) 평양에 도착한 미국의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는 오늘 북한 정부 고위 관계자들과 이틀째 회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 국무부는 앞으로 추가적인 미-북 간 양자대화가 열릴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됩니다.

9일로 평양 방문 이틀째를 맞은 보즈워스 특사 일행과 북한 측 당국자들 간 회담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앞서 미 국무부의 필립 크롤리 공보 담당 차관보는 8일 정례브리핑에서, 보즈워스 특사가 도착 당일 북한 측과 회담하며, 9일 이틀째 회담을 갖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무부 고위 관계자는 보즈워스 특사가 통신보안 문제 때문에 평양 체류 중 워싱턴과 방북 결과에 대해 협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특히 북 핵 6자회담 재개 이전에 미-북 간에 추가적인 양자대화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과거 행태로 미뤄볼 때 보즈워스 특사의 이번 방북 중 북한이 6자회담 복귀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는다 해도 놀랄 일이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한편 크롤리 차관보는 브리핑에서 북한 측이 이번 양자대화에서 평화협정 체결 문제 등을 제기할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It would not surprise us .."

크롤리 차관보는 그러나 이번 대화의 목적은 북한의 6자회담 복귀라며,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하고 비핵화 의무를 재확인하면 앞으로 다양한 의제에 관해 미-북 간 양자 논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