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0년 11월 30일 오늘
영국의 대표 시인이자, 소설가이며, 동화 '행복한 왕자'를 쓴 작가로 유명한 오스카 와일드가 46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합니다.
1854년아일랜드 더블린에서태어난 와일드는 이후 트리니티 칼리지와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합니다.
이후 34살 때 와일드는 동화 '행복한 왕자' 를 발표해, 당시 비평가였던 월터 페이터로부터 동화 중의 걸작이라는 찬사를 듣기도 했습니다.
행복한 왕자는, 순금과 보석으로 장식이 돼 있는 왕자 동상이, 그 마을에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보고 마음이 아파, 제비를 통해 자신의 몸에 있는 보석을 떼어다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줘 결국 자신은 쓸모없게 사라지게 된다는 내용의 동화입니다.
이후 37살 때인 1891년 장편소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과 이듬 해 단편집 '석류나무 집' 을 발표해 당대 최고의 극작가로 이름을 날린 와일드는 하지만 1895년 동성애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고 2년 동안 감옥에 수감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와일드는 1897년출옥했지만, 건강이 몹시 나빠졌고, 결국 3년이 지난 1900년 오늘, 46세를 일기로 생을 마감합니다.
1835년 11월 30일
미국 중서부 미조리주에서 새뮤엘 랭혼 클래맨스라는 사내아이가 태어납니다.
이 사내아이가 바로 훗날 미국의 가장 위대한 소설가 가운데 한명인 마크 투웨인입니다.
가난한 개척민의 아들로 태어난 마크 트웨인은 4 살 때 가족이 미시시피 강변의 소도시로 이주합니다.
미시시피강 주변의 자연은 그의 유년기에 깊은 인상을 남겨 그가 후에 쓴 개구쟁이 소년의 일상을 다룬 톰소여의 모험등의 무대가 됩니다.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읜 마크 트웨인은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고, 인쇄소 견습공과 미시시피강 수로 안내원 등의 생활을 하게 되는데 이때의 경험은 특히 그가 모험 작가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30 세 때부터 쓰기 시작한 마크 트웨인의 소설은 유머와 정의감에 가득 차 있고, 인간애가 넘친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