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다시 듣는 이야기 미국사] 중앙은행 재설립 인가에 대한 논란 (3)


앤드류 잭슨 대통령은 내각을 재구성하고, 정부 자금을 주 은행에 넣도록 했다. 합중국 은행 총재인 니콜라스 비들은 이에 대항해 은행에서 빌린 돈을 모두 갚도록 지시했고, 그의 조치는 미국 전역에 심각한 경제 문제를 야기시켰다. 니콜라스 비들은 모든 책임을 잭슨 행정부에게 돌렸다. 그는 은행이 매우 엄격한 법령에 따르도록 강요 받았으며, 그것은 망하고 있는 정부의 돈이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니콜라스 비들: 불만이 있으면, 은행을 탓하지 말고 잭슨 대통령을 탓하시오.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경제 문제는 모두 잭슨 대통령의 독단적인 판단 때문입니다. 그러니, 모든 책임은 잭슨 행정부가 져야지요. 자금 줄이 끊기고 회사가 망해서 억울하면, 행정부를 찾아가서 항의 하고 또 항의 하시지요. 앤드류 잭슨 대통령은 미국의 대통령이 아니라 마치 ‘앤드류 왕 1세’처럼 행동하고 있으니, 백악관으로 가서 그 앤드류 왕 1세에게 직접 따지란 말이오.

김: 자금 압박에 시달리던 사업가 단체가 백악관으로 대통령을 찾아갔다. 그들은 대통령에게 정부의 돈을 다시 연방 은행에 넣으라고 요청했다. 잭슨 대통령의 강경한 태도는 실제로 그의 지지자들 조차 걱정하게 만들었는데, 몇 몇 의원들이 대통령을 찾아가 경고했다.

#의원: 미스터 프레지던트. 대통령님. 시위대가 워싱턴으로 모여 들고 있는 걸 알기나 하십니까? 시위를 위해 군중들이 모여 들고 있단 말입니다. 군중들은 의회가 정부 자금을 은행으로 되돌려 넣을 때까지 의사당을 점거 할 수도 있습니다.

#앤드류 잭슨: 군중이 의사당을 장악한다? 좋습니다. 좋아요. 그렇게 해 보라고 하시지요. 만일 누군가 그렇게만 한다면, 그 주동자들을 교수대에 높이 매달 것입니다. 의회를 완력으로 움직이려는 시도는 어떠한 경우라도 영원히 사라져야 한다는 걸, 보여 주고야 말테니, 어디 한 번 해 보시지요.

노: 앤드류 잭슨 대통령은 강경한 태도를 굽히지 않았고, 합중국 은행의 총재인 니콜라스 비들 역시 은행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온 힘을 기울여 싸웠다. 경제적 충격을 일으키고, 잭슨 대통령의 책임으로 돌렸고, 개인 대부금을 갑작스럽게 거둬 들이면서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켰다. 사업체들은 경제적 도움을 받을 수 없게 되자 속속 문을 닫았고, 노동자들은 직업을 잃게 됐다. 잭슨 대통령은 폭거에 경고를 했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했고, 의회에서도 싸움이 계속 됐다. 헨리 클레이 상원의원은 의회에서 은행인가를 갱신 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헨리 클레이: 지금 미국은 혁명 중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직 피흘리는 희생자가 있는 혁명은 아닙니다만, 순수한 우리 공화 정부의 헌장에서 볼 때는 전체적으로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모든 권력이 한 사람의 손에서 움직여지고 있습니다.

노: 헨리 클레이 상원의원은 잭슨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난했다.

#헨리 클레이: 만약 의회가 행동하지 않는다면, 정부는 실패할 것이며, 우리는 모두 노예처럼 죽어갈 것입니다. 무엇보다 상원은 현 대통령이 국가의 헌법과 국가의 법률을 침해한 데 대해 규탄해야 합니다.

노: 상원은 헨리 클레이가 주장한 내용의 결의안을 통과 시켰다. 하지만 하원에서는 잭슨 대통령의 은행 반대 입장에 힘을 실어 줬다.

#하원: 합중국 은행은 자신들을 거대하고 무책임하며, 정부와 힘을 겨루는 경쟁자로 만들었습니다. 만약 은행이 이 싸움에서 이긴다면, 아무도 이 나라에서는 은행에 먼저 항복하지 않고는 선거에서 이겨 정부의 요직에 진출한다는 것은 기대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문제는, 과연 우리가 은행 없는 공화국을 가질 것이냐, 공화국 없는 은행을 가질 것이냐, 하는 겁니다.

김: 앤드류 잭슨 대통령과 니콜라스 비들 총재의 싸움이 계속 되는 동안, 시간이 지나면서, 사업가들은 은행이 필요 이상으로 자금 유통을 줄이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됐다. 이들은 심각한 경제 상황에 책임이 있는 사람은 잭슨 대통령이 아니라 비들에게 있다는 쪽으로 전환하기 시작했고, 비들에 대한 압박이 가해졌다.

노: 상황을 호전시키기 위해 비들은 사업체에 더 많은 돈을 빌려 주기 시작했고 경제 난은 서서히 끝나갔다. 은행과의 싸움에서 잭슨의 승리는 확실해 졌다. 비들은 의원들의 지지를 잃어 갔다. 하원 의원들 중 제임스 포크는 은행에 대한 네가지 결의안을 상정했다.

#하원: 첫째, 합중국 은행이 새로운 인가를 받아서는 안됩니다. 둘째, 정부의 자금이 합중국 은행에 적립되어서는 안되며, 셋째, 정부는 계속적으로 주 은행에 자금을 넣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넷째, 은행에 대해, 그리고 우리가 겪은 경제난의 이유에 대해 조사를 해야 합니다.

김: 제임스 포크 하원의원의 이 네가지 결의안은 모두 통과가 되었다.

노: 앤드류 잭슨 대통령의 두 번째 임기 동안 중요한 또 다른 사건은 텍사스 주의 상황이었다. 1821년 멕시코가 스페인에서 독립을 한 후에, 미국은 텍사스를 사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멕시코는 팔기를 원치 않았다. 앤드류 잭슨 대통령 또한 대통령이 되고 난 뒤 텍사스를 사려고 노력했지만, 멕시코는 이를 거부했다.

김: 텍사스는 아주 비옥하고 자원이 풍부한 곳이었지만, 비어 있는 땅이었다. 멕시코는 미국 사람들이 텍사스에 식민지를 건설 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