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정부, 탈북 여성 취업지원 강화


한국에 정착한 탈북 여성 수가 남성의 2배에 육박한 가운데 한국 정부가 탈북 여성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고용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이들을 위해 맞춤형 일자리를 확대하는가 하면 대기업과 연계해 안정적인 일자리를 늘려간다는 방침인데요.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통일부는 탈북 여성에 대한 취업 지원의 일환으로 최근 여성경제인협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맞춤형 일자리 지원에 나섰습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한국에 들어오는 탈북자의 80%가 여성인 점을 감안해 서비스업 등 이들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지원함으로써 이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구인 구직 만남의 날 같은 행사를 하다 보면 주로 오는 업체들이 제조생산 업체입니다. 구직자들은 여성이 많은데 실제로 뽑는 건 남성을 많이 뽑고.. 이에 따라 이 같은 구직박람회가 효율적이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추진하게 된 것입니다. 아울러 여성 경제인들이 여성 탈북자들을 돕는 그런 모델을 한 번 만들어보자 라는 취지에서 여성 단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측면도 있습니다.”

협약에 따라 통일부는 사전교육을 받은 탈북자를 기업에 추천하고 채용된 후에도 상담과 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여성경제인협회도 취업설명회를 열거나 회사를 알선하는 등 취업을 적극 돕게 됩니다.

취업시장에서 소외된 중년 여성을 위한 직업훈련도 강화했습니다. 통일부는 최근 대한적십자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40대 탈북 여성을 대상으로 직업 훈련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탈북 여성들은 하나원 입소 후 보건전문 강사로부터 ‘산모도우미 자격 훈련’을 받게 됩니다. 훈련을 마친 탈북자는 간병인과 산모 도우미로 취업할 수 있게 됩니다. 통일부 이종주 부대변인입니다.

“이 업무협약은 하나원에서 교육 중인 북한 이탈주민 여성을 대상으로 대한 적십자사 보건전문 강사가 산모도우미 전문훈련을 실시하는 과정입니다. 하나원은 이런 방식으로 이탈주민들의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의 전문교육 훈련과정을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으로 있습니다.”

하나원 관계자는 “하나원 퇴소 후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40대 이상 탈북 여성들의 조기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올 연말까지 네 차례에 걸쳐 1백 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통일부에 따르면 한국에 입국하는 탈북 여성 수는 2001년 4백80 명에서 2005년 9백60 명, 2008년 2천2백 명으로 해마다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지난 3월까지 들어온 이들까지 합하면 모두 1만5백 여명으로, 남성 탈북자의 2배에 달합니다.

이처럼 여성 비율이 훨씬 높은데도 불구하고 경제 활동에 참가하는 비율은 여성이 남성보다 낮습니다.

통일부가 북한인권정보센터에 의뢰해 조사한 ‘2008 탈북자 경제활동 실태조사 결과’ 에 따르면 경제활동 참가율은 남성이 69%, 여성은 41%로 각각 조사됐습니다. 월 평균 소득은 남성이 1백 만원, 여성은 84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동부 관계자는 “여성보다 남성을 선호하는 한국 고용시장의 특성상 탈북 여성들은 음식점에서 일당제로 일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습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취업률이 저조한 이유에 대해 “취업을 하게 되면 정부로부터 생계급여나 의료지원 혜택을 더 이상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건강상의 이유 등을 들어 구직을 미루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탈북 여성의 정착 문제를 탈북자 정책의 본질적인 문제로 보고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한국 정부의 탈북자 정책은 바꿔 말해 탈북 여성에 대한 정책으로, 이들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취약계층을 지원하면 정부가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이른바 ‘사회적 기업’을 SK나 포스코 등 대기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어떻게 하면 이들을 안정적인 일자리로 흡수하느냐가 정부의 고민”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