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8년 8월 20일 오늘
소련이 체코슬로바키아를 침공합니다. 이로써 4개월 전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시작된 '프라하의 봄' 은 막을 내리고 맙니다.
같은 해 4월, 체코슬로바키아에서는 체코의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공산주의에서 벗어나 자유를 찾기 위한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당 제 1서기에 임명된 체코슬로바키아의 개혁파 두프체크는 재판의 독립, 의회제도의 확립 등을 포함한 개혁조치를 이끌었고 이에 체코슬로바키아에서는 잠시 동안 '프라하의 봄'이 유지됐습니다.
하지만 소련은 체코의 이러한 민주, 자유화 운동이 주변의 공산주의 국가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1968년 오늘, 20만 여명의 군대를 이끌고 체코의 수도 프라하를 공격한 것이었습니다.
프라하의 시민들은 이들의 공격을 막아내기 위해 온갖 힘을 썼지만 실패합니다. 결국 프라하는 소련군에 점령당하고, 3일 후 체코 대통령은 개혁 정책을 포기한다고 발표합니다.
이로써 약 4개월에 걸쳐 지속된 체코의 민주화 운동인 '프라하의 봄'은 끝나고 맙니다.
1944년 8월 20일 오늘
인도의 전 수상을 지낸 라지브 간디가 인도 뭄바이에서 태어납니다.
인도 초대 수상인 와하자왈 네루의 외손자이자 인디라 간디 전 수상의 장남으로 태어난 라지브 간디는 이후 영국의 케임브릿지 대학에서 기계 공학을 전공, 조종 사가됩니다.
하지만 인디라 간디의 후계자로 지목됐던 자신의 동생, 산자이가 비행기 추락사로 사망하자, 라지브 간디는 정계에 진출합니다.
그리고 간디가 37살 되던 해, 연방 하원 의원에 당선됐고 3년 뒤 어머니가 암살 당하자 총선거를 거쳐 인도의 총리에 취임하게 됩니다.
간디는 임기 중 종교적 갈등과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개방 경제 정책을 펼칩니다. 하지만 간디는 또한 반대파로부터 많은 공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결국 간디는 이후 실시된 총선거에서 크게 패해, 비슈와나스 싱에게 총리직을 넘겨줍니다.
이후 간디는 1991년 인도의 남부 지방을 다니며 선거 유세를 하던 중 자살 폭탄 테러를 받아 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