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지방자치단체, 탈북자 채용 잇따라


한국에서는 탈북자들을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탈북자 출신 공무원이 늘어날 경우 탈북자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 탈북자 채용이 늘어나고 탈북자 눈높이에 맞는 현실적인 지원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경기도 의정부시는 북한에서 사범대학을 졸업한 26살 송모 씨를 최근 공무원으로 특별채용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송 씨는 북한에서 교사로 일한 경험을 살려 이달 중순부터 탈북자 고충상담과 취업지원 업무를 맡게 됩니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탈북자들의 원활한 정착을 돕기 위해 탈북자 출신 공무원을 채용하기로 했다”며 “이들의 고충을 잘 아는 만큼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어떻게 해야 탈북자들의 조기 정착을 지원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이들의 입장을 십분 이해하고 어려움과 실정을 아는 사람을 채용해서 면담도 하고 취업과 직업 훈련을 지원하는 게 이들에게 더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겠다고 판단해서 채용하게 됐습니다.”

앞서 경기도 포천시도 지난 달 22일 탈북자 김모 씨를 계약직공무원으로 채용했습니다. 김 씨는 북한에서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을 졸업한 뒤 사무직으로 일한 경험을 살려 탈북자 민원 업무를 맡게 됩니다.

이로써 한국 내 지방자치단체에서 공무원으로 임용된 탈북자는 경기도 2명과 수원 1명을 포함해 모두 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올해 안에 광명시와 인천광역시 등 3~4명을 더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탈북자 수가 급증하면서 탈북자를 점차 한국사회의 ‘인적 자원’으로 보는 시각이 정부 안팎에서 생겨나고 있다”며 “아직은 시범단계지만 더 많은 지방자치단체가 탈북자를 공무원으로 채용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는 탈북자 출신 공무원이 늘어나면서 탈북자에 대한 나쁜 인식이 바뀌고 이에 따라 민간기업도 탈북자 채용을 늘리는 파급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먼저 온 선배 탈북자가 후배의 고충을 상담함으로써 탈북자의 안정적인 정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수원시 공무원으로 채용된 41살 권모 씨는 “같은 처지에 있는 탈북자가 직접 상담을 하니 탈북자들이 더 많이 귀 기울이고 용기를 얻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그들과 같은 곳에서 태어나 같은 환경에 처해있다가 왔으니 한국 사람들이 상담하는 것보다 실속 있다고 그럴까요. 탈북자들의 심리가 그런 게 있어요. 같은 탈북자가 말하면 그럴 수 있겠다고 귀 기울이고 이해도도 높은 측면이 있어요.”

권 씨는 “한국 사람들도 선망하는 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며 “남북한 사회를 모두 경험한 탈북자로서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수원시 관계자는 “권 씨는 업무를 마치고 컴퓨터학원을 다닐 정도로 열의가 대단하다”며 “1년 뒤 업무 성과에 따라 탈북자를 더 채용할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해 10월부터 경기도청에서 근무하고 있는 탈북자 김모 씨는 탈북자 출신 공무원이 늘어나는 것과 관련 “이방인에 머물렀던 탈북자들도 이로써 ‘노력만 하면 공무원이 될 수 있구나’라는 희망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경기도는 상담 과정에서 나온 사항을 정책에 반영하는 등 실질적인 탈북자 지원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탈북자 관련 업무에만 국한된 이들의 역할이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탈북자 스스로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