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7월 7일


1937년 7월 7일 오늘,

중국 북경 근처의 노구교, 중국군과 대치하고 있던 일본군 진영을 향해 10여 발의 총성이 울려 퍼집니다. 일명 루거 우차오 사건이라고도 불리는 노구교 사건이 발생한 것입니다.

당시 일본 중대에서는 병사 한 명이 행방 불명 됩니다. 후에 그 병사는 곧 돌아왔지만, 상부에 늦게 보고돼, 상황은 급변하고 맙니다. 일본군이 이를 계기로 중국 군을 향해 공격을 개시하고, 노구교를 점령하게 된 것입니다.

이 노구교 사건을 계기로 일본군은 북경과 천진을 공격합니다. 이로써 8년간의 걸친 중일 전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1937년 오늘 발생한 총격은 일본군의 자작극인지 중국의 항일세력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1887년 7월 7일 오늘, 큐비즘과 표현주의, 초현실주의를 대표하는 프랑스 화가, 마크 샤갈이 러시아의 비테프스크에서 태어납니다.

유대인 가정의9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난 샤갈은 어렸을 적부터 미술에 재능을 보입니다.

이후 1907년, 샤갈은 미술 전공에 반대하던 아버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페테르부르크에 있는 미술 학교에 진학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형태보다는 색채를 중시하는 샤갈만의 독특한 미술 기법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당시 샤갈이 어렸을 적 고향을 회상하며 그린 그림, '나와 마을' 은 후에 샤갈의 대표 상징주의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또한 샤갈은 유대인으로서 성서에 바탕을 둔 그림도 많이 그렸는데, 후에 이러한 작품은 러시아의 민속적인 주제와의 조화 속에 낭만과 순수를 표현해, 샤갈만의 독특하고 풍부한 작품 세계를 창조했다는 평을 받습니다.

손가락이 7개인 자화상, 바이올린 연주자, 기도하고 있는 유대인 등 수많은 작품은 남긴 프랑스의 대표 화가 샤갈, 그는 후에 피카소로부터 "20세기의 가장 뛰어난 색채 화가"로 평가 받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