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원자력기구, 일본 외교관 새 사무총장으로 선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2일 일본 출신인 '아마노 유키아'씨를 새로운 사무총장으로 선출했습니다. IAEA 역사상 아시아 출신이 사무총장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 시간에는 신임 사무총장 선출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봅니다.

문) 먼저 국제원자력기구가 새 사무총장을 선출했다는데, 그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답) 국제원자력기구는 2일 아마노 유키야 IAEA 주재 일본 대사를 새로운 사무총장으로 선출했습니다. 아마노 대사는 이날 35개국이 참가한 선거에서 경쟁자인 압둘 사미드 민티 후보를 23대 11로 물리치고, 차기 사무총장에 뽑혔습니다. 아시아 출신 인사가 IAEA 사무총장이 된 것은 이것이 처음입니다.

문)방금 말씀하셨지만 아시아 출신 특히 일본인이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이 된 것은 처음인데요. 아마노 당선자가 어떤 인물인지 좀 설명해 주시죠.

답)아마노 당선자는 올해 나이가 62살인 일본의 정통 외교관입니다. 도쿄대학 출신인 아마노 씨는 지난 1972년 일본 외무성에 들어간 이래 주로 핵 문제를 다뤄왔습니다. 아마노 당선자는 비핵화와 핵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는 강한 소신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마노 당선자는 당선 직후 "핵무기 위협을 막고 원자력 에너지의 평화적 이용을 통해 인류의 평화와 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그런데 신문에서 북한이나 이란 핵 문제 등을 다룬 기사를 보면 국제원자력기구(IAEA)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지 않습니까? 이 국제원자력기구가 무엇을 하는 기관인지 좀 설명해 주시죠.

답)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말 그대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유엔 산하 기구입니다. 아시겠지만, 원자력은 쓰기에 따라 핵무기가 될 수도 있고 원자력 발전소도 될 수도 있는 '두 얼굴을 가진' 물질입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지난 1957년에 원자력의 평화적인 이용을 촉진하고 핵무기 확산을 막기 위해 국제원자력기구를 창설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문)북한과 국제원자력기구는 남다른 인연이 있죠?

답)굳이 인연이라고 한다면 '악연'이라고 해야 할 것 같은데요. 북한은 지난 1974년에 국제원자력기구에 가입했는데요. 이 기구에 가입한 국가는 '핵 안전 협정'을 맺어 핵 계획에 대한 신고를 하고 사찰과 감시를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북한은 지난 1993년 국제원자력기구가 북한 핵 계획에 대해 '특별 사찰'을 추진하자 이에 반발해 IAEA에 탈퇴 한다고 했다가 그 이듬해 복귀했습니다. 북한은 그로부터 10년 뒤인 지난 2003년에도 핵확산금지조약(NPT)에 탈퇴하고 국제원자력기구의 '핵 안전 협정'에도 탈퇴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문)역사상 국제원자력기구에 두번씩 탈퇴를 선언한 국가는 북한이 유일한 것 같은데요. 국제원자력기구는 아직 북한이 복귀를 바라고 있나요?

답)그렇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는 지난달 17일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성명을 냈는데요. IAEA는 이 성명에서 북한의 6자회담 복귀와 IAEA 감시 요원 추방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리고 모하메드 엘바라데이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도 여러 번 북한의 IAEA 복귀를 촉구한 바 있습니다.

문)이것은 가정입니다만, 만일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에 복귀하면 어떤 혜택이 있습니까?

답)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에 다시 복귀한다는 얘기는 평양이 다시 비핵화에 나선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만일 북한이 비핵화를 이루고 국제원자력기구에 복귀하면 북한은 경수로 건설등 원자력을 평화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건설이 중단된 함경도 금호 지구의 경수로 건설이 재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국제사회는 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하고 국제원자력기구에 다시 복귀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문)다시 IAEA얘기로 돌아와서, 새로 선출된 아마노 신임 사무총장은 언제부터 업무를 시작합니까?

답)아마노 당선자는 새로운 IAEA 사무총장에 당선됐지만 업무를 시작하려면 좀더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아마노 당선자는 이사회에서 사무총장에 선출된 것이기 때문에, 오는 9월에 열리는 IAEA 총회에서 144개의 회원국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아마노 당선자는 올 가을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업무를 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회)지금까지 국제원자력기구의 신임 사무총장 선출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