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국방장관, ‘북한 우라늄 농축 추진 분명’


한국의 이상희 국방장관은 오늘 (30일) “북한이 우라늄 농축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또 국방부는 한국 정부의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 PSI 전면 참여에 따른 작전수행 지침을 작성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의 이상희 국방장관은 북한이 2차 핵실험에 따른 유엔의 대북 제재 1874호 결의에 반발해 우라늄 농축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이를 실제 추진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30일 말했습니다.

“우라늄 농축 문제는 북한이 UF6를 생산하고 수출했다는 여러 가지 첩보도 과거에 있었고, 또 이번에 그들이 지금 말씀하신 대로 외무성 대변인을 통하여 발표한 것과 같이 우라늄 개발을 추진을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저희가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장관은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우라늄 농축은 180~300평의 좁은 공간에서 할 수 있고 플루토늄 재처리 시설과 달리 은폐하기 쉽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 장관의 발언은 북한의 우라늄 농축 추진 여부에 대해 이례적으로 강하게 한국 정부의 판단을 밝힌 것이어서 한국 정보당국이 모종의 물증을 확보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방부는 하지만 이 장관의 발언이 그동안 정부의 입장과 큰 차이가 없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 13일 북한 외무성이 우라늄 농축 작업에 착수한다고 선언한 만큼 실제 행동에 나섰을 가능성이 크다는 차원에서 나온 발언”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북한의 우라늄 농축 추진과 관련해 수집된 정보 내용에 대해선 “말하기 곤란하다”며 “다만 확증을 잡았다고 이야기 하기에는 현 단계에선 무리”라고 말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두 나라 정보당국은 북한의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 핵 활동에 따른 대기분석용 특수정찰기인 WC-135W와 적외선 열 감지 센서가 장착된 첩보위성, 인적 정보망 등을 총동원해 북한의 핵 시설 동향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첩보수집 수단을 통해 대기 중의 6불화우라늄 즉 UF6와 주요 핵 시설 의심 지역에서의 고열 감지, 원심분리기 모터의 안정적인 전기 공급에 필요한 주파수 변환기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신호 등을 탐지하고 있습니다.

이 장관은 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셋째 아들인 김정운의 후계자 확정설과 관련해 현재 입수된 첩보상으론 그렇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김정운이 후계가 되는 것이냐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징후들은 저희가 입수되고 있으나 그 것이 완전히 김정운이 김정일의 후계자로 확정이 되었는가 하는 것은 저희 한-미 간의 보다 더 첩보가, 또 판단이 요구되는 사항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걸 단편적으로 지금 제가 말씀드릴 사항은 결코… 현재 첩보로서는 아닙니다.”

국방부는 또 국회 국방위원회에 보고한 ‘국방현안 보고’ 자료를 통해 한국 정부가 전면 참여를 선언한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 PSI의 본격 활동에 앞서 선박 검색과 관련한 ‘군 작전수행 지침’을 작성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이 보고서에서 군 작전수행 지침은 지난 12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결의한 대북 제재 1874호 이행을 위한 국방 분야 관련 조치사항의 하나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군 작전수행 지침이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대량살상무기, WMD를 실은 것으로 의심되는 북한 선박에 대한 화물검색의 구체적인 방법이 핵심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직접 승선을 통한 검색 방안이 포함될지가 주목됩니다.

북한은 자신들의 선박을 검색할 경우 군사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 22~24일 폴란드에서 열린 PSI 운영 전문가 회의 참가 결과를 작전수행 지침에 반영할 것”이라며 “앞으로 몇 개월은 걸리는 작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XS
SM
MD
LG